육도-국력 양성과 전쟁준비,전략전술과 군사상의 지휘계통, 보병· 전차 ·기병의 배치와 전투, 무기와 군사 조련등 전반적인 군사문제를 다루고 있다.
손자병법-전쟁의 전략·전술 뿐만 아니라 인간관계의 모든 면에 걸친 처세법과 지혜가 돋보이는 병법서의 으뜸이다.
오자병법-인생의 처세술로, 사람을 다루는 용인술로, 천하 경략의 통치술로 활용할 수 있는 지혜가 가득 담겨 있다.
삼략-중국식 병법의 진수가 응축되어 있어 ‘삼략’은 ‘정략’을 주제로 한 병법서로서 ‘병가’ 고유의 이론보다 ‘유가’의 인의예지를 근간으로 하고 있다.
사마법-고대의병법서로서 전쟁 준비, 전투 지휘, 전장 상황, 각종 병기와 군사상 행정업무, 천시와 지리, 그리고 인화의 중요성, 간첩의 활용, 병사의 심리파악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울료자-유가의 왕도정치와 도가의 무위자연, 법가의 강압법치 등 폭 넓은 내용이 고르게 스며들어있는 병법서이다.
이위공문대-당태종이 병법과 통치에 대하여 이정에게 묻고 이정이 답하는 대화형식으로 다른 병법서와는 달리 오로지 용병의 관점에서 전쟁을 분석한 점이 특이하다.
중국 천하를 다스린 통치자들의 기본 목표는
<백성의 마음을 어떻게 얻을 것이냐.>
하는 문제였다. 백성의 마음을 얻기 위하여 통치자들은 병법을 활용했고, 그 실천 방법으로 전쟁을 이용했다. 전쟁이야말로 광대한 중국천하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었다. 이런 전쟁에는 두 가지 중요한 측면이 있다. 하나는 백성의 마음을 사로잡는 명분이었고, 다른 하나는 전쟁에서 승리하는 실전적인 기술이었다. 병법은 바로 그 두 가지를 모두 실현시키는 지혜다.
중국 병법의 요체는
<백성의 마음을 어떻게 얻을 것인가>
라는 것으로 집약된다고 말해온다. 그것은 중국의 사회 구조에서 비롯된 것으로 춘추전국시대의 배경과 자연 재해가 빈발한 시기였다. 과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