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언
제1부 전략과 엔터프라이즈-전략경영의 새로운 지평의 확대
제1장 전략의 이해
1.1 저명한 연구자들의 전략정의
1. 앤소프의 전략 개념정의와 전략경영의 핵심적 관점
2. 앤드류스의 정의
3. 퀸의 전략 정의
4. 포터의 정의
5. 민츠버그의 전략 정의
6. 하멜과 프라할라드의 전략 정의
7. 전성현의 전략 정의
1.2 여러 가지의 전략 정의와 전략접근방법 유형분류
1.3 전략 아키텍처의 이해를 위한 주요 고려사항
1. 전략 니즈의 확인
2. 패러다임과 프레임워크, 콘텍스트의 이해
3. 전략 접근방법과 전략 패러다임
1.4 전략 콘텍스트의 이해
1.5 엔터프라이즈 전략 콘텍스트
1. 엔터프라이즈 전략 콘텍스트의 정의
2. 전략 콘텍스트와 전략의 합리성
1.6 자원 및 능력전개에 따른 전략구분
1.7 기업창조 사이클
1.8 아키텍처의 주요 특징
1. 유연성과 확정성
2. 예외적 상황에 대한 취약성
3. 아키텍처의 합리성과 합법성
4. 조직행동을 주도하는 아키텍처
5. 아키텍처와 이해관계
6. 비전의 구체적 실현 수단으로써의 아키텍처
7. 아키텍처의 구성과 설계에 영향을 주는 패러다임과 지능
1.9 엔터프라이즈 개념의 재정립
제2장 전략경영의 기본논리와 통합적 전개
2.1 기업 전략으로 출발한 전략경영의 논리
1. 전략 수립과 실행의 관점에서 발전되어온 전략경영
2. 문제해결과 성과를 제고하기 위한 현상대응적 전략전개
3. 산업경제차원에서의 경쟁전략의 이론
4. 전략적 능력의 개념과 환경대응의 성공공식
5. 핵심역량에 주목하여 전략요소를 재인식
2.2 통합적 전개를 위한 전략경영
1. 외부환경변화와 산업관점의 확대
2. 내부능력관점의 재구성
3. 전략 콘텍스트
4. 전략과 경영 프로세스의 결합
2.3 전략계획과 전략 아키텍처의 차이점
1. 전략계획의 논리와 특성
2. 전략 수립과 전략 아키텍처의 차이
2.4 전략경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