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서문
1부 기본 개념
1장 교육평가 유형
1. 개관
1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2 양적평가와 질적평가
3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4 요약
2.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1 정의
2 교실평가와 일제고사 vs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3. 형성평가 시 교사의 역할 및 효과적인 피드백 방법
1 형성평가 시 교사의 역할
2 효과적인 피드백 방법
4. 형성평가와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연습문제
2장 척도와 표집
1. 척도의 종류
1 명명척도
2 서열척도
3 동간척도
4 비율척도
2. 표집법
1 확률적 표집
2 비확률적 표집
연습문제
3장 기술통계
1. 통계학과 확률론
2. 기술통계와 추리통계의 차이점
3. 기술통계
1 중심경향값
2 산포도
4. SPSS 예시
1 자료 입력과 빈도 분석
2 중심경향값과 산포도
3 사분위편차와 상자그림(상자도표
4 표준화 점수
연습문제
2부 학생평가의 현장 적용
4장 규준참조평가와 준거참조평가
1. 개관
2. 규준과 규준참조평가
1 백분위 점수와 백분위 등수
2 Z-점수, T-점수, 스태나인
3. 준거와 준거참조평가
1 기준설정 절차
2 Ebel 방법
3 Angoff 방법
4 기준설정 시 주의사항
5 우리나라 중등학교에서의 기준설정
연습문제
5장 정의적 영역의 평가
1. 개관
2.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교육목표 비교
3. 정의적 영역 평가의 특징
4. 평가 방법
1 관찰법
2 면접법
3 질문지법, 표준화검사
4 방법 간 특징 비교
연습문제
6장 수행평가
1. 개관
2. 우리나라 수행평가의 역사
3. 수행평가의 정의 및 유형
4. 수행평가의 장점 및 개선점
5. 수행평가 과제 개발 및 채점
6.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와 수행평가
7. 수행평가와 교사
연습문제
3부 문항과 검사
7장 문항의 종류와 특징
1. 문항 및 검사 개발 절차
2. 선택형 문항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