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작은 세계 미니어처
저자 사이먼 가필드
출판사 (주안그라픽스
출판일 2019-09-10
정가 20,000원
ISBN 9788970599731
수량
보기의 기술


위에서 바라본 파리
기원전 3000년, 이집트 샤브티

미니어처 마을과 도시
1789년, 영국의 노예선

어느 결혼의 초상
1851년, 함부르크의 벼룩 서커스

미니어처 북클럽의 흥미진진한 연례회의
1911년, 영국의 놀이방

가정의 이상향
1967년, 샌프란시스코의 대 히트작

세상에서 가장 큰 모형철도
1992년, 예루살렘 성전

미래는 아름다운 곳이었다
1998년, 라스베이거스가 세계를 맞이하다

완벽한 취미
2016년, 런던의 예술가

꿈의 극장
2017년, 독일의 작은 의자들

우리의 미니어처 자아


올해의 모형

감사의 말과 참고하면 좋을 책
도판 목록
주석
에펠탑에서 록가수 로드 스튜어트의 모형철도, 비트라의 미니어처 의자,
바늘구멍 극소 미니어처 예술, 유튜브 미니어처 요리까지
우리 삶에 파고들며 그 범위를 확장해가는 작은 것들의 세계 미니어처
이야기는 프랑스의 상징 파리 에펠탑에서 시작해 에펠탑에서 끝난다. 높은 곳에서 처음으로 자신들이 사는 도시를 바라본 파리 시민들은 그 축소된 세계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하고 세상을 보는 새로운 시선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에펠탑은 지은이 사이먼 가필드의 미니미 손에 올려진 에펠탑 기념품으로 끝난다. 이 책에 등장하는 우리의 큰 세계는 다양한 열 개의 큰 미니어처 세계와 아홉 개의 작은 미니어처 세계로 축소되어 있다. 아홉 개의 작은 미니어처 세계는 고대 이집트에서 출발해 점점 우리가 살아가는 지금 시대와 가까워지며 우리 일상과 미니어처가 얼마나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지 그 흐름을 보여준다.
미니어처의 축소된 세밀한 세계는 현실 세계에서 벗어나 나만의 세상으로 잠시 떠나는 취미의 세계에서 세상을 비꼬고 뒤흔들어 교훈으로 이끌기 위한 것까지 그 범위가 넓다. 록가수 로드 스튜어트는 자신의 모형철도를 위해 자주 그의 방에 처박혀 위안을 얻었고 노예 해방을 위해 싸우던 이들은 의회에 노예선 모형을 돌리며 사람들에게 실상을 알렸으며 건축가 자하 하디드는 타협하지 못해 흔적으로만 남을 건축적 이상을 모형으로 표현했고 비트라는 미니어처 의자들로 사람들 사이에 논쟁을 일으켰으며 극소 미니어처 예술가 슬링카추는 미니어처를 게릴라 미술의 영역으로 이끌며 사람들의 일상 어딘가에 의도적으로 작은 세계를 숨겨놓고 이야기를 만들어낸다.

미니어처 세계가 우리에게 말해주는 것
미니어처라고 하면 취미의 영역으로만 보고 가장 쉽게 조립 완구 레고를 떠올릴지도 모른다. 하지만 지은이 사이먼 가필드는 레고의 세계와 자신이 말하는 미니어처 세계는 크게 다르다고 설명한다. 완구 회사의 시나리오대로 똑같은 블록으로 세계를 만들어 갈 때 우리는 거기에 인간성을 부여해 세밀한 세상을 만들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