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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유통의 맥: 소매 시장과 소매 트렌드
저자 류세종
출판사 새로운제안
출판일 2010-06-15
정가 22,000원
ISBN 9788955333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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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 소매시장과 소매 경쟁

1장 소매시장
01 한국의 소매시장
1 국내 소매시장의 규모
2 국내 소매업체의 업태별 매출
3 한국의 소매 트렌드
백화점의 정체, 할인점의 성장 / 주요 국내 소매업체

02 미국의 소매시장
1 2008년 미국 소매시장
1987~2006년 미국 소매업태 신장률 / 1990~1999년 미국 소매업태 신장률 / 2000~2007년 미국 소매업태 신장률
2 2003년 미국 소매시장
미국 백화점과 양판점 / 미국 할인점
3 소매업계 순위
1990년대 중반 미국 소매업계 순위 / 미국 가계소비지출
4 미국 소매시장의 유형
종합점시장 / 전문점시장 / 프랜차이즈시장 / 전자상거래시장
5 식품시장
푸드스토어 / 유기농시장
6 비식품시장
의류시장 / 비의류시장
7 미국의 소매 트렌드
1900년대 전후의 지역백화점 / 1920년대 미국 / 1950년대 미국 / 1960년대 미국 / 1970년대 미국 / 1980년대 미국 / 1990년대 미국 / 2000년대 미국

03 일본의 소매시장
1 일본의 식품시장
2 일본의 비식품시장
3 일본 소매업태 점유율
2000년 일본 소매업태 점유율 / 2007년 일본 소매업태 점유율
4 일본의 업체별 점유율
일본의 양판점업체 / 일본의 백화점업체 / 일본의 전문점
5 일본의 소매 트렌드
1950년대 일본 / 1960년대 일본 / 1970년대 일본 / 1980년대 일본 / 1990년대 일본 / 2000년대 일본

04 한·일 간의 업태 도입의 차이
1 한·미·일 3국의 비교
2 백화점 중심의 국내 유통업
3 백화점업태 개념의 의의

2장 소매 경쟁
01 소매 경쟁의 특징
1 업태의 공존과 업태 간 경쟁
동종업태 간 경쟁 / 슈퍼마켓 간의 경
출판사 서평
소매시장의 과거와 현재 흐름을 통해 미래 소매 트렌드를 전망한다!
소매시장은 제품적 특징이 아니라 업태적 특징을 바탕으로 시장을 형성한다. 또한 소매시장은 거시적 상(商환경과 고객환경의 관계? 속에서 변화를 거듭한다.
이 책은 제품 차원의 마케팅에서 파악하는 시장과는 다른 속성의 소매시장을 국가별로 파악하고, 그에 따른 소매 경쟁의 역동성을 정리한다. 특히 국내시장보다는 국내 소매업체가 참조하는 영향력 있는 해외시장, 즉 미국의 소매시장과 일본의 소매시장을 중심으로 소매시장의 특성을 알려준다. 미국이나 일본의 소매시장을 기준...
소매시장의 과거와 현재 흐름을 통해 미래 소매 트렌드를 전망한다!
소매시장은 제품적 특징이 아니라 업태적 특징을 바탕으로 시장을 형성한다. 또한 소매시장은 거시적 상(商환경과 고객환경의 관계 속에서 변화를 거듭한다.
이 책은 제품 차원의 마케팅에서 파악하는 시장과는 다른 속성의 소매시장을 국가별로 파악하고, 그에 따른 소매 경쟁의 역동성을 정리한다. 특히 국내시장보다는 국내 소매업체가 참조하는 영향력 있는 해외시장, 즉 미국의 소매시장과 일본의 소매시장을 중심으로 소매시장의 특성을 알려준다. 미국이나 일본의 소매시장을 기준으로 하는 이유는 이들 국가의 업체들이 소매업태를 중심으로 발전해 왔고, 국내업체들은 이들 업체를 모델로 해서 업태의 도입이 이루어져 왔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미국과 일본의 소매 트렌드 및 소매 경쟁은 약간의 시차를 두고 우리나라에서도 유사한 양상을 보인다. 운영적인 면에서는 국가별?업체별 차이가 나타나지만 형식적으로는 일정한 패턴을 보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소매시장이 어떻게 전개·발전되어 왔는지를 살피는 한편, 앞으로의 소매시장 흐름까지 예측해 준다. 특히 미국과 일본, 한국의 소매시장 변천사를 통해 소매 경쟁이 어떻게 펼쳐져 왔는지 알아보고 향후 소매 트렌드를 전망해 준다.
치열한 소매 경쟁을 뛰어넘는 미국과 일본의 실전 노하우 분석!
이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1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