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경제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저자 기소르망
출판사 문학세계사
출판일 2008-05-07
정가 13,000원
ISBN 9788970754277
수량
목차
서문 | 경제라는 학문의 혁명
한국어판 서문 | 두 개의 한국, 살아 있는 경제의 교훈
Ⅰ. 신경제
1. 자연 성장
2. 부를 위한 제도들
3. 실질화폐
4. 유익한 세계화
Ⅱ. 미국 연구소
5. 아이디어 생산
6. 교육기업
7. 완전 합리성
8. 순수이성의 한계
Ⅲ. 국가들의 수렴
9. 대중 빈곤의 종식
10. 아시아의 용들
11. 인도의 기지개
12. 브라질에 미래는 이미 와 있다
Ⅳ. 사회주의로부터 벗어나기
13. 대전환
14. 러시아의 종속
15. 중국이 걱정스럽다
16. 터키의 행진
Ⅴ. 쇠퇴하는 나라들
17. 미국은 유럽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18. 저무는 태양
19. 온실 효과는 인류를 파멸시킬 것인가?
결론 | 합의
책에 나오는 인물 소개
옮긴이의 말
출판사 서평
1. ‘세계적 석학’ 기 소르망이 분석해낸 세계 경제
경제과학의 가르침들을 적용하는 나라들은 큰 성장을 경험하였고, 경제라는 학문을 잘 익히지 못한 학생(국가들은 침체로 그 대가를 치렀다. 경제?는 거짓말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세계적 석학’이자 현실주의적 지식인인 기 소르망은 이번에 발간된 신간 『경제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프랑스에서는 3월 출간에서 세상의 부와 가난이라는 경제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세 개의 키워드로 자유경제와 세계화 그리고 경제정책을 제시한다. 그리고 이 키워드를 가지고 18세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
1. ‘세계적 석학’ 기 소르망이 분석해낸 세계 경제
경제과학의 가르침들을 적용하는 나라들은 큰 성장을 경험하였고, 경제라는 학문을 잘 익히지 못한 학생(국가들은 침체로 그 대가를 치렀다. 경제는 거짓말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세계적 석학’이자 현실주의적 지식인인 기 소르망은 이번에 발간된 신간 『경제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프랑스에서는 3월 출간에서 세상의 부와 가난이라는 경제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세 개의 키워드로 자유경제와 세계화 그리고 경제정책을 제시한다. 그리고 이 키워드를 가지고 18세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 시대의 위대한 경제 이론가들과 정책 집행자들― 애덤 스미스에서 케인스까지 밀턴 프리드먼에서 에드워드 프레스콧, 게리 베커, 대런 애서모글루, 에드먼드 펠프스 그리고 한국의 사공일 등 ―의 학문적 성과를 다시 짚거나 그들을 직접 만나 인터뷰하며 오늘날 세계를 관통하는 거대한 부의 흐름을 분석해 나간다.
“자본주의 경제를 비난할 수는 있지만 아무도 자본주의를 부정할 수는 없는 시대”가 된 지금, 전통적인 일국의 성장률 개념은 의미가 없어졌다. 파리에서부터 베이징까지, 뉴욕에서 뉴델리, 서울에서 평양까지 이제 우리 모두가 함께 발전하거나 함께 침체에 빠지게 되는 전세계라는 트렌드 시대가 온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기 소르망은 우리 시대의 위대한 경제 이론가들과 정책 집행자들을 만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