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손자병법
저자 손무
출판사 아름다운날
출판일 2011-01-05
정가 13,800원
ISBN 9788993876123
수량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등 북한의 대남 무력 도발로 한반도의 긴장도는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지만 우리는 전쟁의 본질과 속성을 너무나 모르고 있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6.25전쟁 같은 참화를 겪은 것은 우리가 그 폭풍 전야의 고요, 즉 외양만의 평화에 너무 취해 있었기 때문에 위기에 둔감해졌던 것이 아닌가 싶다.

평화를 관리하고, 전쟁을 억제하며, 만일의 경우에 터질 전쟁에 대비하는 것이 우리가 우리 삶의 터전에서 평화를 잃지 않는 길이다. 주변 국가와의 외교적인 노력과 군사력의 연대, 적에 대한 심리전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전쟁을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손자병법』은 제(齊나라에서 태어난 손무가 오왕(吳王 합려의 초빙을 받아 전쟁에서 승리하는 방법을 강론한 13편의 병법서이다. 그는 이 책을 오왕 합려에게 바치고 장군이 되어 3만의 군사로 20만 초나라 군대를 대파하는 등 수많은 전쟁에서 승리한다.

이 책은 방대한 원전 가운데 현대 우리 현실과 와 닿는 부분만 골랐으며, 난해한 원문을 쉽게 풀어썼다. 덧붙여 고금의 전쟁 사화(史話를 사례로 들어 독자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으며, 현대인의 삶과 기업 간의 경쟁 또한 전쟁 못지않게 치열하므로 간간히 그에 관한 사례도 섞어 흥미를 돋우고자 하였다.



전쟁에 관한 동서고금의 이론서로는 중국 전국시대의 군략가인 손무(孫武의 『손자병법』과 19세기 초 프로이센의 장군 클라우제비츠의 『전쟁론』과 나폴레옹 집권 당시의 프랑스 장군 조미니의 『전쟁술』을 명저로 꼽고 있다. 이 책들은 전쟁의 본질, 이론, 원칙, 전쟁 수행 방법 등에 높은 통찰력을 보여주는 고전들이다.

특히『손자병법』은 전쟁을 승리로 이끌기 위한 기술만이 아니라 전쟁을 막고 억지하며, 적으로 하여금 도발하고자 하는 생각이 들지 않도록 정치 · 외교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방법을 진지하게 다루고 있다. 또 전쟁이 발발하더라도 최소한의 전투로써 승리를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