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편집자의 글
제1부
1. 한국 예술과 한국 어법 ? 구전시가를 중심으로 ? 문제제기 / 구전문화와 어법의 문제 / 한국 구전시가의 특징 / 한국 어법의 특징 / 맺음말
2. 한국의 가족주의 문화
제2부
1. 음악어법, 어법, 세계관
음악에는 국경이 없을까? / 판소리에는 왜 악보가 없는가? / 판소리를 오선보에 옮길 때 빠져나가는 것은 무엇인가? / 음악어법은 어법과 어떻게 닮아 있는가?
2. 어법(語法과 세계관의 친연성(親緣性
중국에는 논리학이 없는가? / 세계인식의 방법과 어법 / 반구의 방법과 한어의 어법 / 연역 논리와 서구의 어법 / 논리의 차이는 생존전략(모순해법의 차이 / 인문주의적 모순해법으로서의 정체쟁의와 집체부쟁 / 제3의 모순해법은 없는가? / 한국어의 어법과 제3의 모순해법
3. 한국인의 미의식과 세계관 ? 판소리 음악어법에서 ?
음악어법의 문제 / 음악문화의 특징 (1가변성과 미완결성 (2개성적 특화와 즉흥적 변주 / (3분절성과 비정합성 / 음악체계의 특징 (1거친 성음 (2복잡한 시김새 (3모임의 원리로 구성되는 장단 / 미의식과 세계관의 특징
4. 우리 시가의 어법, 그 철학적 풀이 ? 시와 노래와 말과 마음 ?
우리의 시가를 대하며 (1물음의 꼬리들, 그 하나의 관심 (2풀리는 길 / 구비 전승 시가의 이중성 (1보존과 변화로서의 전승 (2시가에 있어서 고정체계와 유동체계 / 시가를 통해서 본 언어의 이중성 (1언문불일치의 문학사 (2언어에 있어서 형식체계와 실질체계 / 허튼 형식, 그 허튼 마음을 찾아서 (1다시 엮이는 길 (2철학적 풀이
저자 연보 / 간행사 ??한국 문화의 철학적 해석?? 출간에 부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