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스프링클러가 알려 주는 똑똑한 조건문
저자 김명진
출판사 그레이트북스
출판일 2018-08-25
정가 12,000원
ISBN 9788927191599
수량
코딩이 처음이라면 《준비땅 코딩》으로
자신 있게 재미있게!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똑똑한 기계의 비밀,
조건문 코딩을 알 수 있어요.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비밀, 코딩!
준비~땅!


시언이가 과학 수업 중에 알코올램프를 떨어트리는 바람에 불이 났다. 다행히 천장에 있는 스프링클러가 물을 뿌린 덕분에 큰불로 번지지 않았다. 불이 날 때만 물을 뿌리는 스프링클러처럼, 엄마가 올 때 신호를 주는 기계가 있으면 게임을 실컷 할 수 있겠다고 생각한 시언이. 뿅뿅이 로봇에게 망보는 명령을 내리고 몰래 게임을 하는데… 시언이는 들키지 않고 게임을 할 수 있을까?

■어렵게 느껴지는 소프트웨어? 이야기로 재미있게!

재미있는 이야기로 자연스럽게 코딩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기획 구성한 《준비땅 코딩》시리즈의 세 번째 책, <스프링클러가 알려 주는 똑똑한 조건문>은 코딩을 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 지식을 주인공 시언이가 뿅뿅이에게 망보는 명령을 내리는 이야기에 담았습니다. 시언이는 ‘불이 날 때’ 물을 뿌리는 스프링클러 코딩의 구조를 ‘엄마가 올 때’ 신호를 주는 코딩에 적용하여 고쳐나갑니다. 엄마 몰래 실컷 게임을 하고 싶은 시언이가 들키지 않고 게임을 하기 위해 뿅뿅이와 함께 고군분투하는 이야기를 읽다 보면 시언이를 응원하며 한마음으로 코딩하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준비땅! 코딩, 이번엔 조건문!

과학실에 불이 나서 스프링클러가 작동한 상황에서 시언이는 스프링클러가 어떻게 불이 난 걸 알았을까? 생각합니다. 그 과정에서 ‘불이 난다’는 상황을 표현하는 조건을 떠올리게 되지요. 상황에 맞게 작동하려면 그 상황이 어떤 조건에 들어맞는 상황인지 찾아내어 표현해야 합니다. 조건을 잘못 정의한 경우에는 엉뚱한 결과가 나타나기도 하지요. 시언이가 스프링클러 프로그램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