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장__논증이란 무엇인가?
2장__연역 논증과 귀납 논증
3장__논리적 연결사 : 부정, 연언 그리고 선언
4장__모순, 반대, 소반대, 정언 진술 그리고 벤 다이어그램
5장__문장 논리의 언어와 진리표를 이용한 타당성 증명
6장__조건문, 쌍조건문, 필요조건 그리고 충분조건
7장__문장 논리 I : 자연 연역에 의한 타당성 증명
8장__문장 논리 II : 파생 규칙
9장__술어 논리 I : 술어 논리의 언어
10장__술어 논리 II : 의미론과 타당성
11장__다중 양화 문장
12장__술어 논리의 자연 연역
13장__동일성 문장과 확정 기술어구
14장__재구성을 통한 논증의 이해
15장__비형식적 오류
부록__삼단논법
연습문제 해답
찾아보기
이 책의 핵심 콘셉트, 다섯 가지
논리학은 단지 암기해야 할 지식에 머물러서는 결코 안 되며, 실제로 살면서 마주치게 되는 다양한 종류의 논증들의 타당성과 부당성을 평가하고 증명하는 능력을 키워줄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저자는 논리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도 핵심적인 증명 테크닉들을 체계적이면서도 난해하지 않은 방식으로 배울 수 있도록 이 책을 썼다고 말한다. 특히 불요불급한 논의를 배제함으로써 문장 논리, 술어 논리, 그리고 비형식 논리학의 기본 개념들을 한 학기 동안 핵심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
자연연역에 의한 증명 테크닉을 책 전체에 체계적으로 사용하였다. 특히 기본 추론 규칙들을 먼저 도입한 후 나머지 유용한 규칙들을 기본 규칙들에 의해 증명되는 파생 규칙들로 도입함으로써, 학생들이 추론 규칙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또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기존의 논리학 교과서들과 달리 학생들이 논리학을 공부하면서 스스로 논증의 타당성을 증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역점을 두었다. 그러하여 이 목적에 부합하는 수많은 증명의 사례들과 연습문제들을 풍부하게 제시하였다. 또한 풀어본 답이 맞는지 스스로 확인할 수 있도록 모든 연습문제들의 해답을 책 말미에 함께 수록하였다.
대개의 논리학 개론서들은 술어 논리의 의미론을 다루지 않는다. 때문에 술어 논리의 논증이 타당한 경우는 증명할 수 있지만, 부당한 경우엔 이를 증명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곤 했다. 이 책은 술어 논리의 의미론을 추가함으로써 간단한 모형세계 이론을 활용해 논증이 부당한 경우도 쉽게 증명해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일상적 논증들을 재구성하는 방법과 비형식적 오류들을 추가함으로써 학생들이 일상적으로 겪는 실제 사례들 속에서도 형식 논리학의 테크닉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가늠해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