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이 책의 사용법
서장 · 눈동자의 기초
눈동자의 구조
눈동자의 다양한 동공·홍채
색감에 따른 분위기
색의 효과
column 윤곽의 여러 형태
반짝이는 눈동자 그리기
소녀다운 눈동자 그리기
역광 눈동자 그리기
섬세한 눈동자 그리기
사탕 같은 눈동자 그리기
얼음 같은 눈동자 그리기
우아한 눈동자 그리기
생생한 눈동자 그리기
보석 같은 눈동자 그리기
글썽이는 눈동자 그리기
맑은 눈동자 그리기
포근한 느낌의 눈동자 그리기
요염한 눈동자 그리기
순수한 눈동자 그리기
무지갯빛 눈동자 그리기
광석처럼 빛나는 눈동자 그리기
어두운 분위기의 눈동자 그리기
우울한 눈동자 그리기
Illustrator Profile
▼ 축구팀보다 많은 일러스트레이터 총출동!
그림을 그릴 땐 가능한 한 많은 프로 일러스트레이터의 작품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 여러 작품의 특징과 장단점을 분석하고, 그것을 온전히 ‘나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학습’이자 ‘습득’이기 때문이다. 17명이나 되는 작가들의 가치관과 세계관이 작업물에 묻어나오는 현상 또한 놓칠 수 없는 이 책의 메리트인데, 자신의 스타일과 비교하며 그려 보는 것은 독자 여러분에게도 꽤 흥미로운 작업이 될 것이다.
▼ 눈에서 들리는 소리, 그 섬세한 언어
일러스트에는 소리가 없다. 장치나 프로그램을 장착하지 않는 이상 일러스트 자체에서는 소리를 발생시키지 못한다는 얘기다. 이 얘기는 맞고, 또 틀렸다. 눈빛으로도 얼마든 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눈빛으로 입보다 많은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면 눈에서는 ‘들리는 소리’가 아닌 ‘보이는 소리’가 나오고 있는지도 모른다. 오직 눈빛만이 만들어낼 수 있는 섬세한 언어가 여러분의 손끝에서 조용히 탄생되길 바란다!
▼ 페인팅 툴 앞에서 더는 망설이지 말자!
‘막막하다…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까.’ 그림을 그리다가 여러 소프트웨어와 직면하게 되는 순간 머릿속에 떠오르는 말이다. 나도 그렇고 여러분도 그렇다. 그래서 이 책을 준비했다. ‘컴알못’이라도 상관없다. 보고, 확인하고, 따라 하기만 하면 된다. ‘CLIP STUDIO’와 ‘SAI’, ‘SAI 2’만 제대로 활용해도 웬만한 디지털 일러스트는 다 표현하고 그려 낼 수 있다는 얘기다. 각 장에 삽입된 도구 이미지를 참조해 페인팅 스킬의 기본기를 다져 보자.
▼ 모든 창작은 응용에서 비롯된다
이 책에서는 눈동자의 모티프를 주로 보석, 무지개, 사탕, 얼음 등에서 얻었으나 사실 눈동자의 모티프로 삼을 수 있는 건 정말이지 무궁무진하다. 동물이 될 수도 있고 장난감, 혹은 음식이 될 수도 있다. 예컨대 곤충의 눈동자로 신비함을 연출하거나 사과나 딸기 형태의 감각적인 눈동자를 창작해 낼 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