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모두가 나만의 슈퍼맨이 되기를
1부 몸으로 부딪히며 장사를 배우다
1. 첫 창업을 하기까지
짙은 안개가 걷히다
당신도 했는데, 나라고 못할까
세상이 그렇게 쉬울 리가 없지
첫 창업, 지독한 현실
2. 다시 사장 연습을 하며
장사 잘되는 망한 집
언제나 사장처럼 일하라
기다리지 말고 찾아가자
0원으로 시작한 마케팅
3. 디저트 사업의 시작, 타르타르
시장은 논리적이지 않다
장애물 앞에서 포기하지 말 것
타르타르, 성공의 법칙
실전 노하우 | 비어 있는 시장을 찾는 방법
프랜차이즈라는 양날의 검
실전 노하우 |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고 싶다면
2부 라라브레드에서 찾은 동네 창업 성공의 법칙
4. 무엇을 팔 것인가?
식빵집 찾아 삼만 리
망했다, 어떡하지?
실전 노하우 | 고객 설문조사지 작성 요령
식빵 전문점에서 브런치 카페로 옷을 갈아입다
실전 노하우 | 잘 안될 때 ‘린 스타트업 전략’ 적용하는 법
메뉴 개발, 야 너두 할 수 있어
실전 노하우 | 원가 계산법과 일월 매출표 작성법
5. 어디에서 팔 것인가
재주넘는 곰이 되지 말자
자영업자도 건물주가 될 수 있다
유동 인구라는 함정
전 지구적 위기 속에서 살아남기
골목이 기회다: 어디서 장사할 것인가
실전 노하우 | 좋은 입지 vs 나쁜 입지
라라브레드 인테리어 분투기
6. 그리고 어떻게 사랑받을 것인가?
디자이너가 4명이나 근무하는 이유
라라브레드 마케팅의 비밀
MZ세대 고객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실전 노하우 | 온라인에서 홍보 잘하는 방법
3부 사장이 되려는 분들에게
7. 사장의 자격
외식업은 교육업이다
실전 노하우 | 라라브레드 고객 응대 매뉴얼 맛보기
영혼을 잃지 않고 살아남기
돈 받으면서 배우는 법
팔랑귀를 접어라
성공하는 창업가에게 꼭 필요한 것
부록 | 창업가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과 답 Q&
‘우리 동네에 오픈해줘서 고마워요’
송리단길부터 공리단길까지 작은 골목길에 사람을 모으는 비결
들어가는 곳마다 동네의 랜드마크가 되는 빵집, 라라브레드는 현재 서울에는 잠실, 공릉, 길동 지점이 있으며, 지방에는 광주, 부산, 여수 지역까지 전국에 총 7개 지점이 있다.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보통은 유동 인구가 많은 비싸고 좋은 입지에서 매장을 열고 싶어 할 것이다. 그런데 라라브레드는 상권이랄 것도 없어 보이는 주택가나 시장 골목, 원룸촌, 학원가 등을 골라서 입점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첫 번째 이유는 어디에 오픈하든지 고객에게 사랑받을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기 때문이다. 라라브레드 강호동 대표가 가장 자주 하는 말이 있다. “마케팅은 사게 하는 것이고, 브랜딩은 사랑받는 것이다”라는 말이다. 라라브레드는 고객에게 물건을 많이 파는 것보다, 고객에게 사랑받는 데 더 관심이 많다. 진심으로 아끼고 챙겨주고 사랑해주면 고객은 그 사랑을 다시 돌려주고 브랜드의 영원한 팬이 되어준다는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기 위해 라라브레드는 고객을 끊임없이 연구한다. SNS, 블로그, 영수증 리뷰, 구글 평가, 내비게이션 리뷰, 배달 앱 리뷰 등 고객이 소감을 남길 수 있는 플랫폼이라면 모조리 검색해 고객의 니즈가 무엇인지, 어떤 점이 불편했는지, 무엇이 더 필요한지 고객의 피드백을 매주 취합해 즉각 반영한다.
또 다른 이유는 비싼 임대료 대신 절약한 돈으로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늘릴 수 있기 때문이다. 라라브레드는 고객들이 매장에서 먹고 마시는 것 외에도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지역의 작가와 협업해 갤러리를 운영하고, 아이들이 소외되지 않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모든 매장 한편에 컬러링 엽서와 색연필을 마련해둔다. 장사의 성공은 고객에게 달려 있다. 라라브레드로부터 어떤 곳에 위치해 있더라도 저절로 고객이 찾아오는 비결을 배워보자.
‘어떤 제품을 어디에서 팔아야 할까? 또 잘 안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