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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현장에서 바로 써먹는 무역실무 마케팅 : 해외마케팅 이론과 실전
저자 최병훈
출판사 중앙경제평론사
출판일 2022-05-28
정가 18,000원
ISBN 9788960542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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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1부 해외마케팅 이론편

1장 해외시장 조사 첫걸음(탐색조사
아무리 바빠도 해외시장 정보조사는 필수|해외 목표시장 탐색조사|해외시장 탐색조사 결과 더블 체크(double check|MTI Code 활용한 신규 수출품목 발굴

2장 해외시장 종결조사(세부정보
해외 목표시장 선정|해외 목표시장 선정 및 우선순위 결정|해외 목표시장 세부조사 항목|해외 목표시장 진출 체크 포인트|백문이 불여일견, 현장조사

3장 해외마케팅 전략 수립
환경 분석, 제대로 하자|정량적, 정성적 마케팅 목표 설정|바이어 타기팅|바이어 특성에 부합하는 맞춤형 제안서 작성

4장 사전 마케팅(Before Marketing
사전 마케팅(Before Marketing에 전념하라|파트너와의 분쟁, 어떻게 하면 좋을까

2부 해외마케팅 실전편

1장 수출 어렵지 않다
언택트 시대의 무역|한국은 좁고 세계는 넓다|영문 홈페이지와 무역사절단으로 시작하자|한국에서 팔았으면 해외에서도 팔 수 있다|소액수출도 있다

2장 중소기업의 전략은 달라져야 한다
우연성을 감안해야 한다|적응성을 중시해야 한다|파트너에게 전략을 보여주자

3장 실무진의 준비사항
왜 수출하려고 하는지 알자|전 세계의 사건은 내 사건이다|이론과 실무를 겸비해야 한다|영어는 잘할수록 좋다|세일즈맨은 전략적이어야 한다

4장 무역실무 준비
수출절차를 숙지하자|거래제안서 작성 및 발송|운송전문가, 포워더의 도움을 받자|무역운송보험은 어떤 때 쓰이나|인코텀즈는 잘 알아야 한다|결제조건은 무엇이 좋을까|외환위험을 조심하라|잘 만들었으면 잘 보내야 한다

5장 협상 전략
계약서는 처음에 잘 만들어야 한다|파트너와의 갈등을 두려워하지 말자|바이어의 이익은 내 이익에 앞선다|협상은 진심으로 하자|협상의 이득을 충분히 알리자|계약이 파기되었을 경우를 대비하자

6장 제품 전략
제품을 개발할 때는 바이어와 협조하자|바이어 설득의 핵심을 고민하자|한 제품으로 다양한 콘셉트를 만들자|
* 수출 어렵지 않다!
* 해외시장 진출은 이렇게 하라!

시중에 나와 있는 대부분 무역실무서는 무역실무 경험이 없는 학자들이 쓴 것이 많아 지나치게 어렵고 이론에 치중하여 실무와는 거리가 먼 문제점을 안고 있다. 반면 이 책은 그 형식이나 내용면에서 기존의 이론 중심적인 무역실무서와는 확실히 차별화된다.
무역실무의 중요한 이론을 소홀히 하지 않으면서도 실무적으로 중요한 내용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곁들임으로써 실전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무역실무 지식을 전달하는 데 만전을 기했다. 그야말로 이론과 실무가 완벽하게 조화된 ‘최고의 무역실무서’인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경제학박사인 최병훈과 ‘비바미’ 사장인 홍재화다. 둘은 우리나라 최고 무역 관련 기관인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즉 코트라(KOTRA 출신이다.
최병훈은 KOTRA 본사에서 컨설팅팀장과 전략시장진출지원단장 등을 역임했고, 뉴욕과 도쿄, 테헤란, 스톡홀름 무역관 등에서 해외근무를 했다. 특히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 수립과 코칭 등 컨설팅 업무를 15년 이상 특화해 오고 있으며, 한국생산성본부와 한국능률협회, 그리고 다수의 대학과 기업에서 마케팅과 해외마케팅 등을 강의해 오고 있다.
홍재화는 KOTRA에 입사하여 파나마무역관에 근무한 후 무역회사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네이버 무역 카페를 운영하고 다수의 무역 책을 저술하였으며, 무역 강의를 하였다.
저자들은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우리 중소·중견기업의 맞춤형 전략적 대응 방안을 이 책에 담고자 했다”면서 “급변하는 환경에 맞추어 기업의 전략과 전술이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 이론과 실무를 능통하게 해주는 해외마케팅 가이드북!
* 바이어 마음을 사로잡는 글로벌 비즈니스 비법!

무역실무서에서는 지나치게 광범위한 내용을 다루다 보니 무역 업무를 처리하는 데 꼭 필요하지 않은 내용이 많이 들어 있다. 하지만 학문을 하려는 게 아니고 실무를 하려는 거라면 무역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