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착한’ 딥페이크로 만들어가는 디지털 세상 속 나의 부캐 4
universe 1 메타버스: 현실보다 매혹적인 또 다른 세계
MZ세대의 새로운 생태계 16
MZ세대의 열망이 가져올 미래 19
MZ세대는 메타버스에 ‘진심’ 24
메타버스는 가상이지만 가짜가 아니야 33
어디까지가 메타버스 범위일까? 37
나의 라이프로깅이 자산이 되는 시대 46
아바타와 교감하는 인간 53
universe 2 버추얼 휴먼: 가상세계의 신인류
버추얼 휴먼 전성시대 70
인격이 없는 버추얼 휴먼은 데이터 뭉치 73
인간보다 더 인간 같은 버추얼 휴먼 80
누군가에게는 진짜였던 AI 92
버추얼 휴먼의 셀링 포인트 99
너는 나의 이상형 101
우리 브랜드에는 그들이 딱이야! 104
‘어그로’를 끌어도 좋아 109
시키는 대로 다 되는 그들 111
핫한 그들을 따라 놀고 싶어 115
사생활을 지키며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어 118
세상에 없는 버추얼 휴먼이 존재하려면 124
우리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126
한 땀 한 땀 CG를 수놓는 제작자들 132
버추얼 휴먼이 비호감을 극복하는 법 138
생명을 불어넣는 영리한 스토리텔링 146
universe 3 멀티 페르소나: 내 안의 또 다른 정체성
세상 모든 ‘부캐’들을 위하여 156
매력 탐구 시대, 당신의 부캐는? 158
유산슬과 루이의 공통점 162
열광적인 소수의 지지자 찾기 166
디지털 부캐를 만드는 가상 얼굴 분양센터 170
상사맨이 가상 얼굴 스타트업을 창업하기까지 172
자기 표현에 충실한 펭수처럼 살고 싶어 174
‘가상 얼굴 분양센터’, 디오비스튜디오 180
디오비스튜디오의 1호 버추얼 휴먼, ‘루이’ 185
메타버스 시대의 가상 인플루언서, 루이 189
왜 노래하는 유튜버인가 191
루이의 페르소나 197
현재의 루이 그리고 미래의 루이 203
버추얼 휴먼계의 한류를 꿈꾸며 208
루이, 하마, 또 다
“사람인 줄 알았는데, 가상인간이라고?”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버추얼 휴먼
메타버스를 타고 ‘버추얼 휴먼’이 몰려온다!
최근 로지, 루이, 수아, 래아 등 진짜 사람보다 더 진짜 같은 ‘버추얼 휴먼’들이 광고 시장을 휩쓸며 종횡무진 활약하고 있다. 버추얼 인플루언서 전성시대다. 이들 버추얼 휴먼은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 자신의 활동 모습을 보여주고, 실시간으로 대중과 소통하며 인지도를 넓히고 있다. 시공간의 제약 없이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언제나 소통할 수 있고, 기업에서는 자사가 원하는 이미지로 쉽게 변신시킬 수 있기에 버추얼 휴먼의 인기는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이자 버추얼 휴먼을 만드는 디오비스튜디오(dob Studio의 오제욱 대표는, 비대면 시대에 차세대 소셜 플랫폼으로 메타버스가 주목받고 있으며, 그 연장선에서 가상현실에 뛰어드는 기업은 점점 더 늘어날 것이라고 말한다. 무엇보다 저자는 가상세계인 메타버스에서 나의 아바타, 나의 분신으로 표현되는 ‘또 다른 나’의 존재인 버추얼 휴먼이 소통의 매개체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한다. 또한 디오비엔진과 같은 가상 얼굴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유명 연예인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쉽게 ‘부캐’를 만들어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고,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삶을 꿈꿀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말한다. 이 책은 버추얼 휴먼을 만들고자 하는 기업 관계자나 창업가들뿐만 아니라, 스스로 디지털 부캐로 살아보고자 하는 호기심 많은 메타버스 탐험가들에게 버추얼 휴먼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는 친절한 안내서가 되어줄 것이다.
MZ세대는 왜 버추얼 휴먼에 열광할까?
우리 일상으로 들어온 가상세계의 신인류, 버추얼 휴먼
MZ세대와 소통하려면 버추얼 휴먼을 활용하라
코로나19로 인해 실생활이 온라인으로 대체되는 비대면 환경이 지속되면서 ‘줌 피로(Zoom fatigue’라는 신조어가 등장했다. 줌 피로란, 줌과 같은 화상 플랫폼을 통한 회의나 수업이 잦아지면서 발생하는 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