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편 경영학의 기초
제 1 장 경영과 경영자
제 2 장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
제 3 장 경영이론의 발전
제 2 편 기 업 론
제 4 장 기업과 경영
제 5 장 기업의 창업과 성장
제 3 편 기업과 환경
제 6 장 기업과 환경
제 7 장 사회적 책임과 윤리적 행동
제 8 장 글로벌 경영
제 4 편 경영관리 과정
제 9 장 경영 의사결정
제 10 장 계획화
제 11 장 경영전략
제 12 장 조직화
보 론 인적자원관리
제 13 장 조직변화와 경영혁신
제 14 장 지 휘
제 15 장 통 제
제 16 장 정보관리와 e-비즈니스
찾아보기
지금 우리나라 경제를 포함한 글로벌 경제가 내우외환 속에서 허덕이고 있다.
외적으로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대 러시아 제재로 수출과 수입이 막혀 많은 기업들이 곤욕을 치루고 있다. 한편 미 · 중 간의 패권경쟁에 따라 대 중국 제재에 우리나라도 동참을 강요당하여 대 중국 수출전선에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미 · 중 간의 갈등은 오래 지속될 것이며 중국의 패배가 확실할 때까지는 우리나라의 무역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적으로는 2020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가 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경제성장률에, 일자리에, 소비와 투자에 부정적 영향을 미쳐 기업들은 글로벌 경영환경의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금은 4차 산업혁명이 한창 진행되어 전혀 새로운 플랫폼 기업들이 우후죽순처럼 나타나 산업의 생태계를 뒤흔들면서 판도를 뒤집고 있다. 참신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에 정보기술 나아가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여 새롭게 가치를 창출하는 애플, 구글, 아마존, 네이버, 쿠팡, 카카오 등 플랫폼 기업들이 수없이 탄생하여 기업경영시스템을 운용하는 전통 기업과 아주 다른 크나 큰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제 제조업이든 서비스업이든 기존의 전통 기업들은 몰려오는 디지털 혁신의 물결을 외면할 수 없게 되었다. 전통기업들이 디지털 기술을 받아들여 디지털 전환을 하게되면 제품과 서비스, 프로세스, 고객 서비스, 조직구조, 문화 등 큰 변화를 수용해야 한다. 컴팩, 코닥, 노키아, 블록버스터 등 혁신을 외면하다가 사라져버린 신세가 되지 않을려면 혁신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든지 독일의 아디다스와 지멘스처럼 제조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길 밖에는 없다.
우리나라 기업들은 글로벌 환경의 변화와 기술적 환경의 변화에 현명하게 대처해야 살아 남는다는 엄연한 사실을 명심하여 경영방식과 경영전략을 올바르게 구상해야 할 것이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내용을 간단히 기술하였다. 핵심원천기술은 무엇이며 기업이 디지털 전환을 해야 하는 당위성이라든지 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