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목차
1장 대조분석과 오용분석 17
1. 들어가는 말 18
2. 연구 방법 19
2.1 조사Ⅰ 19
2.2 조사Ⅱ 25
3. 결과 및 고찰 27
3.1 학습자의 오용 정정 27
3.1.1 학습자의 오용 정정의 정답률
3.1.2 학습자의 오용 정정의 유형
3.2 모어화자의 오용 정정 및 평가 32
3.3 오용의 난이도와 비중 37
4. 교수학습에의 응용 38
5. 맺는 말 39
2장 일본어 상급 학습자의 작문에 나타나는 형태상의 오용 41
1. 들어가는 말 42
2. 조사 방법 43
2.1 조사 자료 43
2.2 조사 분석 방법 45
3. 용언+ない 45
5. 동사+[さ]せる/[ら]れる 49
6. 용언+ます/です 51
7. 용언+て 56
8. 용언+た/たり 61
9. 용언+동사 63
10. 용언+명사 70
11. 용언+ば 74
12. べき 및 기타 77
13. 맺는 말 82
3장 조사 오용의 평가 85
1. 들어가는 말 86
2. 조사 방법 87
2.1 조사Ⅰ: 일본어학습자의 조사 오용 87
2.2 조사Ⅱ: 조사 오용에 대한 모어화자와 비모어화자의 평가 88
3. 결과 및 고찰 91
3.1 조사Ⅰ에 대해서 91
3.2 조사Ⅱ에 대해서 103
3.2.1 오용의 인정
3.2.2 오용의 중요도
3.2.3 조사 오용의 평가에 있어서 NS와 NNS의 관점 차이
3.2.4 오용의 중요도
4. 맺는 말 109
4장 한국인 일본어학습자의 한자어 유의어 습득 113
1. 들어가는 말 114
2. 연구 방법 115
2.1 조사 참여자 115
2.2 조사 대상의 한자어 116
2.2.1 한자어 선정
2.2.2 한자어의 종류
2.2.3 『 日本語能力試?出題基準』에 따른 한자어의 급수별분류
2.3 조사 방법 120
3. 조사 결과 및 고찰 120
3.1 학습 수준별 한자어 유의어의 습득 120
3.2 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