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원본 서문
원저자 머리말
역자 서문
제1장 궤도 동역학 연구내용과 관련 기준
1.1 궤도 동역학 연구의 개관
1.2 궤도 동역학 연구내용
1.3 안전과 승차감 품질의 허용치 및 철도환경 기준
1.3.1 일반 열차에 대한 안전한계
1.3.2 정기 열차에 대한 승차감 품질 한계
1.3.3 속도향상 열차에 대한 안전과 승차감 품질 한계
1.3.4 중국의 철도소음 표준
1.3.5 외국의 철도소음 표준
1.3.6 중국의 기관차와 여객열차에 대한 소음 표준
1.3.7 중국 도시지역의 환경 진동 표준
1.3.8 도시대중교통에 기인하는 건물 진동에 대한 제한
1.4 고속철도에 대한 궤도 유지보수의 표준
1.4.1 프랑스 고속철도에 대한 궤도 유지보수의 표준
1.4.2 일본 신칸센 고속철도에 대한 궤도 유지보수와 관리의 표준
1.4.3 독일 고속철도에 대한 궤도 유지보수와 관리의 표준
1.4.4 영국 고속철도에 대한 궤도 유지보수와 관리의 표준
1.4.5 한국 고속철도에 대한 궤도 선형의 측정 표준(동적
1.4.6 중국 고속철도에 대한 궤도 유지보수의 표준
1.4.7 유럽 고속열차와 궤도연결시스템의 탁월진동수와 민감 파장
1.5 역사적 건물구조의 진동 표준
참고문헌
제2장 궤도구조의 동적 분석을 위한 해석법
2.1 고속열차가 유발한 지반 표면파와 궤도 진동
2.1.1 궤도구조의 연속 탄성 보 모델
2.1.2 궤도 등가 강성과 궤도기초 탄성계수
2.1.3 궤도 임계속도
2.1.4 강한 궤도 진동의 분석
2.2 궤도 진동에 대한 갑작스러운 궤도 강성 변화의 영향
2.2.1 이동 하중 하에서 궤도 틀림과 갑작스러운 강성 변화를 고려한 궤도 진동모델
2.2.2 과도구간에서 궤도 강성의 적당한 분포
참고문헌
제3장 궤도구조의 동적 분석
토목·철도공학 분야의 학부생, 대학원생, 기술자 등 전문가에 적합한 책!
고속철도는 속도의 뚜렷한 이점과 안전, 승차감, 환경친화적인 설계, 큰 용량, 낮은 에너지 소비, 전천후 수송 등에서 다른 교통기관과 비교하여 경쟁력이 높다. 고속철도 설계와 건설의 빠른 발달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고속철도 궤도 동역학에 관한 이론적인 연구가 필수적인데, 《고속철도 궤도 동역학》은 원저자(Xiaoyan Lei와 그의 연구팀이 10년에 걸쳐 수행한 고속철도 궤도 동역학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결과이다.
저자와 그의 연구팀이 수행한 고속철도 궤도 동역학에 관한 이론적이고 실질적인 연구 결과물의 요점을 간추린 이 책은 고속철도 궤도 동역학 이론, 모델, 알고리즘 및 공학 응용에 초점을 맞추면서 저자와 그의 연구팀의 최근 연구 결과물을 질서정연하게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주로 첨단 연구내용, 완전한 이론적인 시스템, 정확하고 효율적인 모델과 알고리즘 및 풍부한 공학적인 응용으로 특징지어진다.
이 책에서 특히 언급할 가치가 있는 것은 차량과 궤도 연결시스템의 동적 분석을 위한 궤도요소와 차량 요소 모델과 알고리즘, 이동 요소 방법에 관한 저자의 연구, 차량과 궤도 연결시스템의 동적 분석을 위한 교차 반복, 자갈 궤도와 무도상 궤도 간의 궤도 과도구간에 관한 동적 거동 분석 및 중첩된 지하철로 유발된 환경적 진동의 분석이며, 이것은 혁신과 응용 가치가 크다. 일련의 연구 결과물은 <진동과 제어 저널>, <철도와 신속 수송 저널> 및 <소음과 진동 저널>과 같은 널리 알려진 관련 국제 학술저널에 게재된 바 있다.
모델, 알고리즘 및 응용 등 모두 15개 장으로 구성, 독창적인 연구 결과물들
이 책은 모두 15개 장으로 나뉜다. 1. 궤도 동역학 연구내용과 관련 기준, 2. 궤도구조의 동적 분석을 위한 해석법, 3. 궤도구조의 동적 분석을 위한 푸리에 변환법, 4. 고가 궤도구조의 동적 거동의 분석, 5. 궤도 틀림 파워 스펙트럼과 수치 시뮬레이션, 6. 차량-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