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전략에 대해 당신이 알아야 할 모든 것
저자 조화이트헤드
출판사 다온북스
출판일 2012-11-15
정가 14,000원
ISBN 9788996784746
수량
들어가며
제1장 전략의 정의
전략이란 무엇인가
전략이 중요한 이유
전략도출을 위한 기본 질문
질문에 답하기

제2장 외부환경 분석
산업의 경계 규정하기
세분화
어떻게 세분화할 것인가
여러 방식의 세분화 구상하기
유용한 세분화 골라내기
산업 매력도
5세력 모델
5세력 모델을 활용할 때 유의할 점
거시환경

제3장 내부상황 분석
고객을 위한 가치 창출
고객가치 창출에 대한 평가
경쟁우위의 중요성
경쟁우위를 평가하는 여러 방법
비용 우위와 고객가치 우위 평가하기
포지션적 경쟁우위의 원천 평가하기
역량 평가하기
우리는 이기고 있는가
가치사슬
사명과 목표 규정하기
이해관계자 분석
전반적인 상황 요약하기
현실검정: 실제 실적은 어떠한가

제4장 상황 전개
불확실성이라는 난제
불확실성을 다루기 위한 전반적 접근방법
잠재적 불확실성의 목록 작성하기
시나리오
상황 전개 모델링하기
넓은 동향
업계 사례 유추방법
행동
불확실성에 우선순위 매기기

제5장 쟁점과 옵션
구조화의 위력
새로운 구조 만들기
구조 좁히기
옵션 창출하기
상향식으로 옵션 산출하기
전략적 도구와 프레임워크를 사용해 옵션 산출하기
보편 전략을 사용한 옵션 도출
불확실성에 대처하기 위한 옵션 도출
기발한 옵션 산출하기
옵션 평가하기
실현 가능성 평가하기
위험 대 수익성 평가
반복하기

제6장 우선순위
풀몬티 접근방법
약식 접근방법
미래 탐구 접근방법
쟁점 접근방법
옵션 접근방법
전략은 조직의 운명을 좌우한다
조직들의 전략 수정은 점점 더 잦아지는 추세다. 지난 20여 년에 걸쳐 시장규제는 사라졌고 경쟁은 세계 규모로 확대됐다. 인터넷이 기존의 사업구조를 해체하고 새로운 경쟁자들과 박식한 소비자들을 탄생시켰다. 경기순환은 꾸준히 약자를 탈락시키고 강자마저 시험대에 올려놓는다. 기후변화와 물가상승은 오랫동안 유지해온 사업 방식에 도전하고 있다. 이 모든 현상은 이제껏 유효했던 기업전략의 공식마저 재고하도록 끊임없이 압력을 가한다. 변화는 기회를 창출한다지만, 이는 이미 세운 전략을 수정하고 완전히 새로 만들 준비를 갖춘 조직에만 유효한 명제가 되었다. 이 같은 추세 탓에 오늘날 전략은 CEO나 전문가에 한정된 임무에서 사업단위 책임자, 부서장을 비롯해 팀 단위로 한층 확대되었다. 즉 리더들이 전략에 관한 의사결정 책임을 맡되, 관계자들 역시 전략적 사고에 기여해야 하는 환경이 만들어진 것이다.
좋은 전략을 개발하는 것은 대단히 불확실한 상황 아래에서 결단을 요구하는 창의적 행위다. 이 과정에서는 분석, 판단, 직감, 시행착오 등이 함께 작용하게 마련이다. 따라서 훌륭한 전략가는 자신이 평가하는 상황에 깊이 개입하는 동시에 냉철한 객관성을 유지하는, 체계적이면서도 융통성을 갖춘 사색가여야 한다. 저자는 이 같은 복합적 능력, 즉 ‘전략적 사고방식’을 토대로 다양한 접근방법을 혼용해 전략 질문에 답하고, 답하려는 질문이 적합한 질문인지 확인하고, 어떤 분석이 필요한지 면밀히 따져보고, 예상 밖의 상황을 예측하고, 끊임없이 적용해보는 등 연습을 거듭할 것을 당부한다.


전략 구축을 위한 핵심 질문 세 가지
어떤 전략이든 외부환경의 성격에 부합해야 한다. 외부 상황을 분석하는 경우 소비자, 시장, 경쟁사, 규제, 유행과 동향 등 평가 대상이 되는 환경 측면은 매우 다양하다. 이때 하나의 산업을 핵심 차원에서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차이점을 보이는 하위 업계들로 구분하는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