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0에서 1을 만든다는 것: 애플 스토어 설계의 비밀
1장 만들면서 알게 되는 창작의 모든 것
익숙하지만 의식하기 힘든 것
창조성을 왜곡하는 천재, 광기, 영감
천재에 매혹되는 사람들
예술가의 광기
나타난다, 나타난다, 뮤즈가 나타난다
만들면서 알게 되었던 나의 인생 이야기
배움의 발판
존재하지 않는 것에 이름 부여하기
2장 이야기의 세계
: 소설가, 시나리오 작가, 영화감독
어떻게 시작할까, 백지 위에서 한 발 앞으로
작품의 뼈대, 우주론 창조하기
창작자의 준비된 즉흥성
시나리오 작가들의 일
언제 수정을 멈추고 마침표를 찍어야 할까
3장 그림과 추상의 세계
: 화가, 시각예술가, 일러스트레이터
공간이라는 재료
시간이라는 재료
그림의 재료
슬럼프와 매너리즘의 늪에서 빠져나오는 방법
만들고자 하는 충동, 알고자 하는 욕구
4장 디자인의 세계
: 건축가, 그래픽 디자이너, 자동차 디자이너
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인
로고 디자인에 담긴 브랜딩
볼보의 소규모 실험실
군살없는 테슬라 모델S 디자인의 비밀
거장 건축가 프랭크 게리의 호기심
작품과 나누는 대화에 길이 있다
스케치로 생각하기
손에 잡히는 가능성을 만드는 소거법
디지털 프로토타입 활용하기
5장 즉흥의 세계
: 연극배우, 싱어송라이터, 재즈 연주자
쇼팽도 즉흥연주를 즐겼다
뮤지션의 작곡법
즉흥극 연출하는 법
말없이 말하는 배우의 몸과 광대의 빨간 코
배우가 일하는 법
하나의 연극이 만들어지기까지
싱어송라이터들에게는 뭔가 특별한 게 있다
창작의 절정이자 새로운 시작, 공연
6장 결국 우리는 인생을 만든다
라이너스의 담요, 예술가의 페티시즘
창작을 통한 배움
규칙을 없애는 리더십
기업가의 북극성
삶 또한 예술 작품처럼
감사의 글
주석
인터뷰한 예술가와 디자이너 소개
감탄과 반전을 오가는 흥미진진한 인터뷰
건축가, 작가, 디자이너, 싱어송라이터, 화가 …
일과 삶에 영감을 주는 매력적인 창작자들의 말
아카데미 각본상을 수상한 <이터널 선샤인>의 시나리오 작가 찰리 카우프만, 스페인의 작은 도시 빌바오의 운명을 바꾼 구겐하임 미술관을 건축한 현대 건축의 거장 프랭크 게리, 미국 최고의 전기차로 선정됐던 테슬라의 모델S를 만든 수석 디자이너 폰 홀츠하우젠, 영화 <더 수어사이드 스쿼드>, <원더우먼> 등을 기획/제작했던 영화감독 잭 스나이더, 허먼 밀러, 프라다, 삼성 등 수많은 세계적 브랜드가 사랑한 산업 디자이너 이브 베하까지. 저자 론 버크먼은 독보적인 창의성으로 정평이 난 각 분야 대가들의 작업실로 우리를 데려간다. 저자는 독자들이 궁금해할 질문을 요목조목 던지며, ‘만들면서 알게 되었던’ 그들의 경험을 묻는다. 창작자들은 어디서도 들을 수 없었던 그들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들려준다.
작품을 만들기까지 실제로 어떤 단계들을 거쳤는지, 어디서 영감을 얻었고 방향 설정은 어떻게 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보여주기도 하고, 어떻게 ‘계속해서’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한 오랜 고민과 그들이 찾은 답을 들려주기도 한다. 더불어 자신감을 잃고 매너리즘에 빠졌던 일과 그것을 극복했던 경험, 존경하던 창작자를 따라 하는 걸 멈추고 자기만의 색깔을 찾아낸 방법, 아이디어를 찾기 위한 처절하고도 창의적인 노력 등을 여과 없이 들려준다.
연륜과 지혜가 묻어나는 창작자들의 말은 흥미롭고도 유용하다. ‘새로운 작품을 시작할 때마다 다시 아마추어가 된다’고 토로하는 대가들의 솔직한 말에서 공감과 위로를 얻기도 하고, 창의성을 발휘하는 데 도움이 될 루틴을 알게 되기도 하며, 무엇보다 당장 내 일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팁들을 얻을 수 있다. 어떤 페이지를 펼쳐 보아도 우리의 일과 삶에 피가 되고 살이 되는 말들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는 가봐야 아는 법
우리는 모두 자기 인생의 창작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