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장 명상으로 집중력 훈련하기 명상에서 ‘마음 채움’으로 명상하는 방법 아이와 함께 집중력 훈련하기 아이와 교사가 말하는 명상 효과 2장 아이와 함께 철학 시작하기 몇 살부터 철학을 시작할 수 있을까? ‘아이와 함께 철학하기’와 바람직한 장소 철학교실의 기본적인 규칙과 10가지 제안 아이와 교사의 경험담 3장 아무도 틀리지 않는 철학교실 행복이란 무엇일까? 감정이란 무엇일까? 사랑이란 무엇일까? 진정한 친구란? 인간은 다른 동물들과 같을까? 폭력에 폭력으로 맞서야 할까? 믿는 것과 아는 것의 차이는 무엇일까? 죽을 수 있는 것이 좋을까,아니면 영원히 죽지 않는 것이 좋을까? 삶에 의미가 있을까? 성공한 삶이란 무엇일까? 4장 철학교실의 20가지 주요 개념 사랑 | 돈 | 예술 | 타인 | 아름다움 행복 | 육체와 정신 | 욕망 | 의무 | 감정 인간 | 자유 | 도덕 | 죽음 | 종교 사회 | 시간 | 일 | 진실 | 폭력 에필로그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참고 자료
프랑스의 대표 지성 프레데릭 르누아르가 아이들과 함께한 명상과 토론 수업
배우지 않고, 외우지 않아도, 스스로 깨닫고 성장하는 철학교실의 기적!
세계 각국에서는 창의력 있는 인재를 기르기 위한 교육 개혁이 한창 진행 중이다. 한국에서도 주입식 교육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논술과 토론 중심의 국제 바칼로레아(IB 도입을 검토하는 등 교육 개혁이 시급한 화두로 부상되고 있다. 교육전문가들은 4차산업혁명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창의성과 유연한 사고력이 필수적이라고 말한다. 기존의 주입식, 암기식을 넘어선 새로운 교육이 필요한 지금, 우리 아이의 미래를 걱정하는 학부모와 교사에게 도움이 될 《아이와 함께 철학하기》가 출간되었다.
이 책은 프랑스 대표 지성인 프레데릭 르누아르가 프랑스 전역을 돌며 유치원·초등학교 아이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철학교실의 생생한 수업 현장과 아이들의 성장 과정을 담아냈다. 저자는 아이들과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철학 토론’과 ‘명상 훈련’이 왜 필요한지 아이들의 목소리를 통해 들려주고, 철학교실을 시작하려는 학부모와 교사들을 위한 실용적인 팁과 유용한 안내까지 곁들였다.
암기식 교육을 보완할 새로운 교육 개혁의 흐름을 선도하면서 주목받은 이 책은 2016년 유네스코에 개설된 ‘아이들을 위한 철학교실’ 프로그램의 지침서 역할을 하고 있다. 저자는 기존 교육법의 한계를 고민하는 모든 학부모와 교사에게 ‘아이와 함께하는 철학교실’이라는 새로운 미래 교육을 상세히 안내하고 있다.
아무도 틀리지 않는 철학교실
행복, 사랑, 친구, 폭력, 죽음, 그리고 삶의 의미까지 6살부터 철학하는 프랑스 교육법!
유치원생이 어른들도 어려워하는 철학을 할 수 있을까? 이 책에 따르면 아이들은 평균 6~7세부터 추상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이 크게 향상되고 추상 개념에 대한 토론이 가능해진다. 어린 아이들도 나름대로 세상과 삶의 가치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