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우리는 왜 싸우는 걸까? (양장
저자 잔드라
출판사 꼬마이실(이론과실천
출판일 2022-05-09
정가 16,000원
ISBN 9788931381412
수량
“싸움에서 무조건 이기는 게 중요할까?
싸움에도 기술이 있어!”

누구나 큰 소리로 친구와 싸워 본 경험, 형제와 다퉈 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물론 싸움은 어린 독자들에게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어른이 되어서도 싸우니까요. 다만 싸우는 이유와 방법이 달라질 뿐입니다.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있고, 다양한 생각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평생 나와 다른 사람들과 학교에 다니거나, 회사에 다니며, 함께 생활하지요. 그러다 보면 다툼은 피해 갈 수 없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내 생각이나 주장을 다른 이에게 관철시켜야 하는 순간이 있으니까요.

그렇다면 우리는 어린 독자들에게 싸움에서 이기는 게 중요하다고 알려 주어야 할까요? 아니면 무조건 싸움을 피해야 한다고 조언해야 할까요? 여기에 싸움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풀어 주고, 싸움에 대한 정의를 새롭게 내리는 책 『우리는 왜 싸우는 걸까?』가 있습니다.

유치원이나 학교, 가정에서 싸움이 일어나는 원인과 싸움으로 인해 겪게 되는 감정, 싸울 때 절대 하면 안 되는 행동, 또 완벽하게 싸우는 방법을 다루고 있지요. 화해가 어려운 친구들에게는 다양한 화해의 방법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또 스스로 감정을 제어하지 못할 때 해 볼 수 있는 놀이도 담겨 있습니다. 우리의 삶에서 싸움을 완전히 배제하기는 힘들 것입니다. 대신 이러한 방법들이 있다는 사실을 전할 수는 있습니다. 싸움에도 기술이 있다는 것, 그리고 싸움은 꼭 이겨야만 좋은 게 아니라는 사실을 말입니다.


올바르게 싸우고, 화해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평화를 위한 작은 발걸음

싸움에는 친구들과 혹은 형제들과 티격태격하는 정도의 작은 싸움도 있지만, 여러 명이 한 사람을 공격하는 따돌림 같은 사회 문제도 있지요. 그러나 이러한 따돌림도 방관하지 않고 누군가가 올바르게 개입한다면 막을 수 있습니다. 집단과 집단 사이의 큰 싸움도 있습니다. 최근 발발된 우크라이나 전쟁도 나라 사이의 큰 싸움입니다. 죄 없는 민간인들이 목숨을 잃고, 아이들이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