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책을 읽는 분에게 · 5
제1장 1806~1819년 · 11
어린 시절과 소년기의 교육
제2장 1813~1821년 · 43
소년기에 받은 도덕적 영향 · 아버지의 성격과 사상
제3장 1821~1823년 · 64
교육의 마지막 단계와 독학의 첫 단계
제4장 1823~1828년 · 84
젊은 날의 전도《웨스트민스터 리뷰》
제5장 1826~1832년 · 120
내 정신사의 한 위기 · 한 걸음 전진
제6장 1830~1840년 · 160
내 생애의 가장 중요한 교육의 시작 · 아버지의 죽음 · 1840년까지의 저술과 그 밖의 사업
제7장 1840>1870년 · 191
그 후 내 생애의 내력 · 《논리학 체계》의 완성 · 《경제학 원리》의 출판 · 결혼 · 동인도 회사에서 사직 · 《자유론》출판 · 《대의정치의 고찰》 · 아메리카의 남북전쟁 · 해밀턴 철학의 검토 · 의회 생활 · 그 후의 나의 생활
□ 해설 · 272
< 본문 중에서 >
나의 전기를 쓰기에 앞서서, 왜 나는 나처럼 파란이 적었던 한 생애의 회고록을 남기려고 생각하게 되었는지 그 이유를 잠깐 밝혀 두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내가 쓰는 이야기가 읽을거리로서 대중의 흥미를 살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다.
요즈음 교육과 그 개혁이 영국 역사에 있어서 그 어느 때보다 더 깊이 연구되고 있지는 않다 하더라도 내가 받은 남달리 특이한 하나의 교육에 대해서 약간의 기록을 남긴다는 것은 쓸모가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할 뿐이다.
― 존 스튜어트 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