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시작하며
CHAPTER 1
은퇴, 언젠가는 받아들여야 할 숙명
1. 은퇴에 대한 고민의 시작
2. 워크홀릭과 40대 중반에 찾아온 번아웃
3. 놓치고 살아왔던 중요한 것들
4. 조직에서 원하는 미래 인재상의 변화
CHAPTER 2
행복한 은퇴를 위한 준비
1. 제대로 된 은퇴 준비가 필요한 까닭
2. 경제적 준비
3. 꾸준한 자기계발
4. 건강 관리
5. 주변과 풍요로운 관계 만들기
6. 많아지는 시간에 대한 관리
7. 진정한 자아 찾기
CHAPTER 3
은퇴 선배들을 통해 미리 배워보기
1. 은퇴 멘토의 필요성과 그들과의 인터뷰
2. 30대에 직장을 떠나 자신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 G씨
3. 정년을 앞두고 조기 은퇴한 K씨
4. 정년퇴직 이후 계속해서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H씨
5. 직장을 다니면서 은퇴를 준비하고 있는 J씨
6. 인터뷰를 정리하며
CHAPTER 4
은퇴 플래닝
1. 은퇴 플래닝의 중요성
2. 자신만의 은퇴 플래닝을 위한 환경 변수 이해하기
3. 자신만의 은퇴 시나리오 도출
4. 임원 진급과 조기 은퇴 사이에서 고민하는 나퇴직 씨의 은퇴 플래닝
5. 은퇴를 결심한 나갈래 씨의 은퇴 플래닝
6. 나의 은퇴 플래닝 연습
글을 마무리하며
책 속으로
내년에 50을 바라보면서 수많은 걱정과 잡생각들로 일상에서 웃음을 잃고 무겁게 지낸 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난 어느 날, 아내와 저녁 식사를 마치고 이야기를 나누던 중 “자기는 반백 년을 살았는데 아직도 자기가 정말로 하고 싶은 게 뭔지 모르고 있는 것 같아. 아직 자아를 못 찾은 건 아닌지 잘 생각해봐!”라는 아내의 한마디에 뭔가 쇠망치로 뒤통수를 맞은 것 같은 충격과 함께 정신이 번쩍 들었습니다.
그 한마디는 내가 왜 그렇게 축 처져서 의욕도 없이 끝없는 암흑 속으로 빠져들어가는 것 같았는지, 그 얽혀 있던 실타래의 원인을 찾을 수도 있겠다는 실마리가 되어 주었습니다.
아르키메데스가 목욕을 하던 중에 “유레카”를 외치면서 찾아낸 인류 과학의 엄청난 발견은 아니었지만, 저한테는 너무도 간절하고 절실했던 순간이었기에 그 순간이 어쩌면 나만의 유레카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누구보다 열심히 주어진 일에 몰두하면서 최선을 다해 잘해왔다고 항상 자부하고 있었고, 회사에서 제가 맡은 일로 인해 주변의 다른 사람들한테 절대 피해나 부담을 주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완벽주의에 가깝게 일을 처리해왔던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제가 가진 능력이나 이루어낸 성과에 비해 주변의 많은 동료들로부터의 좋은 피드백과 회사에서의 훌륭한 평가와 인정을 항상 받아왔습니다.
회사에서 성과에 대한 인정과 후배들의 존중으로 저의 자존감과 자아도 강해졌고, 항상 주변에 감사한 마음을 가지면서도 나름 자신 있게 열심히 살아왔다고 자부하면서 지내왔습니다. 사랑하는 가족과 회사 동료들이 있었기에 지금의 저의 모습이 만들어졌고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거기에는 엄청난 함정이 있다는 것을, 아내가 해 준 한마디로 정말 반백 년의 시간이 지나서야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p. 14
재무제표에 대해 많은 분들이 들어보셨을 테고, 특히 경영학을 전공하셨거나 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익숙할 것입니다. 재무제표를 이해하면 그 회사의 현재 재무 상태를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