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과 지식재산 내용학》
Ⅰ. 지식재산의 이해
1. 지식재산이란?
2. 지식재산권의 종류
3. 직무 발명과 보상
Ⅱ. 지식재산의 창출
1. 발명 문제 해결의 과정
2. 발명 아이디어 창작
3. 발명 특허 정보 검색
4. 발명 아이디어 선정과 구체화
Ⅲ. 지식재산의 권리화
1. 내 손으로 지식재산 출원하기
2. 내 손으로 명세서 작성하기
3. 특허 심사와 등록
Ⅳ. 지식재산의 보호
1. 지식재산 보호와 대응
2. 나부터 실천하는 지식재산 보호
Ⅴ. 지식재산의 활용
1. 돈 되는 지식재산
2. 지식재산 CEO 되기
《발명과 지식재산 교육학》
Ⅰ. 발명과 지식재산 교육과정의 이해
1. 발명과 지식재산 교육의 개념과 가치
2. 국내외 발명과 지식재산 교육의 현황
3. 국내 발명과 지식재산 교육과정 분석
4. 고등학교 지식재산일반 교육과정 분석
5. 발명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Ⅱ. 발명과 지식재산 교사의 전문성
1. 발명교사의 역량과 전문성
2. 발명교사 교육 프로그램
3. 발명교사 교육 연구의 동향
Ⅲ. 발명과 지식재산 교육의 실제
1. 발명교육센터 운영
2. 발명대회 지도
3. 발명동아리 지도
4. 발명교육 자료 활용
Ⅳ. 발명영재교육의 이해
1. 발명영재교육의 이해
2. 발명영재의 판별 및 선발
3. 발명영재 교육과정 차별화
4. 발명영재 교수·학습 방법
발명 및 지식재산 교육은 2022 교육과정 개정과 더불어 학교 교육에서 순탄하게 안착되고 있습니다. 특히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지식재산 일반’ 교과가 신설되어 이를 채택하는 고등학교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초·중·고등학교에서의 발명교육, 지식재산교육은 지식재산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이 아니라 발명적 사고, 지식재산 리터러시(Literacy를 길러주는 교육입니다. 따라서 가급적으로 보편적인 교양교육이 되어야 하고 많은 학생들에게 그 학습의 기회가 주어져야 합니다. 학교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필수 교과목에서의 단원 중심 교육은 중요합니다. 또한 발명교육센터, 발명영재교육, 방과후교실 프로그램, 자유학기 프로그램에서의 다양한 발명과 지식재산 교육 기회는 지속적으로 확대, 심화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교육이 가능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교육 인프라는 ‘교사의 전문성’입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2014년부터 발명교사인증제가 시행되어, 일정한 자격을 갖추고 시험을 통과한 교사에게 2급, 1급, 마스터 교사 인증을 부여하고, 이를 통해 발명교사의 전문성을 높여 가고 있습니다.
『교사를 위한 발명·지식재산교육의 탐구와 실천』은 특허청, 한국발명진흥회의 지식재산·발명 교재 시리즈 중 하나로, 발명교사 인증제 1급 표준교재입니다. 특허청과 한국발명진흥회의 주관 및 기획하에 집필진의 연구, 집필, 검토 과정을 거쳐 출간되었으므로, 본서를 통해 발명교사 인증제 1급 시험을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