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저런 일을 하고 싶어!’
1. 소비자에게 가는 길
왜 인도의 며느리들은 마을 한가운데 있는 우물을
이용하지 않았을까?
월마트가 두려워하는 인도의 키라나
난생처음 무슬림 소비자를 만나다
인터넷 링크를 못 여는 데이터 요금제가 있어요
인터뷰와 관찰조사
고객 되어 보기
2. 소비자의 속마음
그들이 퇴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기 엄마들이 원하는 물티슈는 어떤 것일까
혼자라서 좋은데 혼자라서 싫다
“동료에게 상사 흉보면 큰일 나요”
카일의 영상통화
3. 내가 만난 소비자들
5060 소비자들
유튜브로 배우는 소비자들
그녀의 해외 쇼핑
말레이시아 사람들
처음 만났던 소비자, 초등학생
4. 소비자를 만나고 나서
실패한 관찰조사
여가와 놀이
폰을 이용하는 모든 상황을 담을 프레임워크
보고는 소비자의 언어를 그대로 들려주는 시간
아이디어를 내는 또 다른 방법들
에필로그 소비자의 속마음을 들여다보는 방법
오랜 기간 소비자의 마음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일을 해온
국내 최고의 소비자 전문가가 들려주는 현장 경험의 진수!
세상은 수많은 제품과 서비스로 가득 차 있고, 웬만큼 잘나지 않으면 사람들의 눈에 띄지도 않는다.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나름의 필살기가 있어야 하는데, 그 해법은 소비자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때 혹은 마케팅을 할 때에 소비자의 이야기를 듣고 속마음을 알고 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차이가 크다. 그래서 기업들은 가급적 시장에 나가기 전에 소비자의 속마음을 들여다보기 위해 노력한다. 아예 기획 단계에서부터 소비자조사를 해서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 신규 서비스의 콘셉트를 개발하거나 기존 서비스를 개선한다. 소비자 전문가들은 주로 소비자의 이야기를 듣고 속마음을 파악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반영한다.
이렇게 소비자 전문가는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전문적으로 파악하는 사람이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만들어주면 좋을지 그 콘셉트를 만들어주는 일을 한다. 그 아이디어를 낼 때 소비자를 직접 만나고 소비자에게 직접 듣는다.
소비자 전문가로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수많은 사람을 만난 저자는 휴대폰, 세탁기, 냉장고, TV, 로봇청소기와 같은 제품에서부터 SNS, 인터넷 쇼핑몰, 음악플랫폼, 헬스케어, 교육 등 다양한 영역에 이르기까지 소비자가 말하지 않은 니즈, 소비자가 말하지 못한 불편함, 소비자도 모르는 자신들이 진짜 원하는 것을 찾아냈고 그 인사이트를 담은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의 콘셉트를 제안했다. 그리고 20여 년 동안 소비자와 함께한 현장 경험을 고스란히 이 책에 담았다.
이제 당신이 정말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가기 위해
당신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소비자의 진짜 니즈를 찾는 일은 정말 어렵다. 인터뷰 내용을 디브리핑하면서 소비자들의 진짜 니즈가 뭔지를 파악하는 분석 단계가 되면 넘치던 의욕은 사라지고 절망에 빠지기 일쑤다. 해답을 찾지 못한 보고 단계에 가면 때때로 소비자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