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부 이론편
제1장 교육의 사회적 책임 의미
1. 왜 교육의 사회적 책임인가
2. 미래 사회, 미래 인재상 그리고 미래교육의 방향
3. 책임, 사회적 책임 그리고 교육의 사회적 책임
4. 교육의 사회적 책임의 의미
제2장 현대 철학이 건네는 책임의 의미
1. 가르치는 일과 교사의 책임
2. 사르트르: 실존주의 철학과 책임
3. 하이데거: 책임으로서의 사유
4. 푸코: 후기 구조주의 철학과 책임
5. 레비나스: 타자성의 철학과 책임
제3장 사회적 책임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
1. 사회적 책임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
2. 개인의 사회적 책임 교육을 위한 심리학적 접근
제4장 대학의 사명과 사회적 책임
1. 사회적 책임의 의미와 발전 과정
2. 대학의 전통적인 사회적 책무
3. 현대 국제 사회에서 대학의 사회적 책임
4. 새롭게 요청되는 대학의 사회적 책무
제5장 고등교육기관의 사회적 책임
1. 교육에서 사회적 책임의 개념 체계
2. 고등교육기관에서 사회적 책임의 개념 체계와 책임 지수
3. 고등교육기관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사례 분석과 개선점
제2부 실천편
제6장 사회정의 관점에서 본 심리상담의 사회적 책임
1. 교육전문가로서 상담자의 사회적 책임
2. 상담자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정의 실천
3. 사회정의 관점의 역사적 배경
4. 심리상담에서 사회정의 관점의 이해
5. 상담자의 사회정의 역량
6. 결론 및 시사점
제7장 재난심리지원과 전문인력 교육
1. 재난과 재난의 영향
2. 재난심리지원과 정신건강 전문가의 사회적 책임
3. 재난심리지원체계
4. 재난심리지원 전문인력 교육
5. 재난심리지원 전문인력 교육의 방향
제8장 교육의 사회적 책임을 위한 교과서의 조건
1. 사회적 책임과 교과서의 의의
2. 사회 변화와 교과서
3. 교과서 제도의 존립 양식과 정책의 변화
4. 교과서 내용의 관점과 교수·학습 자료
5. 사회적 책임을 위한 교과서의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