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30일만에 배우는 경제학 수첩 : 바쁜 비지니스 퍼슨의 배움을 돕기 위한 경제학 교양 입문서
저자 일본능률협회 매니지먼트센터
출판사 미래와사람
출판일 2022-04-22
정가 13,000원
ISBN 9791166183485
수량
● PROLOGUE _4
● 배움의 성과 확인용 다이어리 _10

DAY 1 애초에 경제학이란 무엇일까? 사람 또는 조직이 시장에서 실행하는 ‘경제 활동’을 이론적으로 단순하게 설명 하는 학문 _12

● COLUMN 1 경제학의 흐름에 관해 알아보자 _20

DAY 2 미시 경제학의 기본 미시 경제학은 ‘가격은 어떤 메커니즘으로 결정되는가?’를 해명하는 학문이다 _22
DAY 3 소비 행동이란? 최적의 소비는 한계 메리트와 한계 디메리트가 일치하는 점이 된다 _31
DAY 4 기업과 생산 활동 ① 기업은 생산한 재화ㆍ서비스를 시장 가격으로 판매하며 최대 이윤을 추구한다 _37
DAY 5 기업과 생산 활동 ② 기업의 목표는 이윤의 최대화를 위해 저비용으로 효율적인 생산을 하는 것이다 _42
DAY 6 시장과 가격의 관계 현실의 시장 메커니즘을 분석하기 위해 ‘완전 경쟁 시장’이라는 시장 개념을 가정 한다 _46
DAY 7 가격과 자원 배분 기능 완전 경쟁 시장에서는 자원이 적절하게 배분되도록 가격이 조정된다 _55
DAY 8 독점이란? 독점 기업은 이윤이 최대가 되도록 가격과 생산량을 결정할 수 있다 _64
DAY 9 과점이란? ① 재화ㆍ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소수로 한정된 상태가 ‘과점’이다 _71
DAY 10 과점이란? ② 과점 기업은 담합으로 이윤을 얻지만, 배신의 유혹에 노출된다 _78
DAY 11 외부성이란? ① 시장이 항상 원활하게 작동한다는 보장은 없으며, ‘시장의 실패’가 일어날 때도 있다 _82
DAY 12 외부성이란? ② 시장의 실패를 민간의 지출로 극복하는 것이 ‘코스의 정리’다 _86
DAY 13 불완전한 정보란? 정보의 비대칭성이 커지면 여러 가지 시장의 실패가 발생한다 _90

● COLUMN 2 소비의 양극화는 왜 일어났을까? _98

DAY 14 거시 경제학의 기본 ① 거시 경제학은 국민 경제 전체를 분석 대상으로 삼는 학문이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