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머리말 - 중국인은 한국 컨슈머 시장을 어떻게 변화시켰는가?
1장 화장품 시장 규모와 프리미엄 채널
화장품 산업에 사기꾼이 많은 이유
한국 화장품 시장의 규모 제대로 알기
화장품은 왜 백화점 1층에 있을까?
백화점 판매 카테고리 가운데 가장 고마진 상품
화장품 업종 프리미엄의 이유
인적판매: 사그라져 가는 럭셔리 채널
2장 면세점과 화장품
면세점 산업의 특징
면세점 사업을 왜 호텔 업체에서 할까?
백화점과 면세점의 차이점: 입지와 MD vs. 네트워크
강북에 있는 게 좋다 - 중국 인바운드 패키지 상품 구조
면세점의 매출 구조
상품별: 화장품 비중 70%까지 상승
채널/입지별: 공항점/시내점/온라인
면세점의 수익 구조
높은 매출총이익률과 막대한 판관비 부담
시내 면세점 수익 구조: 고객에 따른 차이
인천공항 면세점 수익 구조 변화
한국 면세점 산업의 변화
면세점 시장 규모와 구간별 특징
1기 내국인 아웃바운드: 2005~10년
2기 중국인 인바운드: 2010~14년
3기 국내 경쟁 심화기: 2015~16년
4기 사드 보복 조치기: 2017~19년
5기 코로나19 시기: 2020~22년 현재
6기 위드 코로나 시기: 2022년(?~
한국 면세점, 글로벌 브랜드 ‘무역상사’에서 벗어나야
면세점 vs. 여행사 vs. 따이공의 협상력 싸움
면세점 산업에 대한 몇 가지 의문
한국에는 왜 따이공이 없을까?
따이공들이 하이난 면세점에서 구매할 가능성
허가제와 등록제: 허가제도가 진입 장벽인가?
면세점과 브랜드 업체들의 매출 인식
환율은 회계적 이슈일 뿐이다
3장 매스티지: 지는 채널과 뜨는 채널
원브랜드숍: 온라인/벤처 시대 최대 피해자
원브랜드숍의 쇠락은 과연 사드 보복 때문일까?
2003년: 한국 화장품 시장의 조류가 바뀌다
화장품 밸류체인의 재편: ODM 시장 성장의 발판
홈쇼핑: 최고의 마케팅 채널
H&B 스토어: 멀티
화장품 소비 패턴의 변화를 읽다
저자는 8년 연속 매경/한경 화장품 업종 베스트 애널리스트 1위에 오르며, 화장품 업종을 산업분석의 궤도에 올려놓은 증권가 최고의 화장품 산업분석 전문가이다. 이 책에서는 화장품 소비 채널 및 밸류체인 분석, 중국 화장품 소비 시장의 변화와 이슈를 갖가지 일화와 함께 쉽게 풀어냈다.
전통적인 백화점과 방판부터 매출 비중이 가장 큰 면세점과 최근 가파르게 성장하는 온라인 채널까지 화장품 판매 채널에 대한 분석은 시대에 따른 화장품 소비 패턴의 변화와 맞물린다. 화장품 브랜드의 성장에는 제품력도 중요하지만 소비 패턴 및 유통 시장 변화에 얼마나 잘 대응하는가 또한 성패를 가르는 또 하나의 핵심 요인이기 때문이다. 한국 화장품 산업에서 중국 수요가 차지하는 비중은 40%가 넘는다. 중국에 대단히 의존적인 만큼 중국 화장품 시장의 특성과 방향성, 규제 등에 대한 분석은 한국 화장품 산업 전망에 필수적인 요인이다. 면세점 또한 중국인과 화장품 매출 비중이 큰 만큼 화장품 산업 분석에 빠져서는 안 될 중요한 채널이다. 자세한 분석과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면세점의 사업 구조 원리부터 변천 과정까지 상세하게 설명하였다.
브랜드와 ODM/OEM, 부자재, 원료는 모두 하나의 화장품 제품을 만드는 과정 선상에 있지만, 각자의 성장 방법과 경쟁력 제고 요인 등 산업적 특징이 대단히 다르다. 국내와 글로벌 화장품 시장에서의 지위도 매출 규모와 상관
없이 다른 경우가 많다. 밸류체인 분석을 통해 각 부문별 변화가 화장품 산업 개별 업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 수 있다.
한국 화장품 산업의 전략 방향을 제시하다
한국 화장품 업체들에 대한 불안감, 중·장기적인 우려 가운데 하나는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의 브랜드 위상이다. 실제로 최근 몇 년간 중국에서 한국 화장품의 시장점유율이 떨어졌다. 최근 중국 화장품 시장의 트렌드 변화, 즉 럭셔리 및 색조 화장품의 수요 확대는 한국 화장품 업체들에게 우호적이지 않다. 하지만 K-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