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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맹자, 마음의 정치학 2
저자 배병삼
출판사 사계절출판사
출판일 2019-08-30
정가 33,000원
ISBN 9791160945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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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편 등문공 하 ?文公下
6:1. 도덕성은 효율성으로 측정할 수 없다 … 11
6:2. 대장부론 … 22
6:3. 추천 없이 벼슬해서는 안 된다 … 28
6:4. 지식인의 가치 … 39
6:5. 제자 만장과의 만남 … 46
6:6. 혼자로는 안 된다 … 54
6:7. 추천 없는 출세의 말로 … 58
6:8. 급선무는 급급하게 … 65
6:9. 두려움으로 공자와 소통하다 … 70
6:10. 양주학파 비판 … 86

제7편 이루 상 離婁上
7:1. 마음만으로는 부족하고, 법은 스스로 작동하지 않는다 … 99
7:2. 왕도는 정치의 유일한 모델이다 … 110
7:3. 인하면 흥하고, 불인하면 망한다 … 114
7:4. 내 탓이로소이다, 내 탓이로소이다 … 117
7:5. 가까운 데서 먼 곳으로 … 121
7:6. 정치의 쉬운 길 … 125
7:7. 지금은 전복적 상상력이 필요한 때! … 127
7:8. 운명은 자초하는 것이다 … 134
7:9. 여민하면 천하를 줍는다! … 138
7:10. 자포·자기 … 147
7:11. 가깝고 쉬운 데 길이 있다 … 154
7:12. 『대학』·『중용』의 원형 … 157
7:13. 번쩍하는 한순간 … 162
7:14. 맹자의 증오 … 166
7:15. 군주의 신하 관찰법 … 173
7:16. 신하의 군주 관찰법 … 175
7:17. ‘소피스트’와의 첫 번째 대결 … 178
7:18. 자식을 바꿔 가르치는 까닭 … 185
7:19. 부모의 뜻을 무조건 따른다고 효자가 아니다 … 194
7:20. 맹자 정치학의 딜레마? … 201
7:21. 남의 비평에 휘둘리지 말라 … 207
7:22. 말을 함부로 하는 까닭 … 209
7:23. 스승 되기 좋아하는 버릇 … 211
7:24. 까칠한 맹자 … 213
7:25. 악정자의 잘못 … 216
7:26. 후사를 끊는 것이 가장 큰 불효다 … 218
7:27. 몸으로 느끼면 즐거움은 저절로 피어난다 … 222
7:28. 효
“삼강과 오륜은 다르다”
오해에 갇힌 유교를 위한 변론

맹자가 펼친 인간과 사회에 대한 모든 논의는 공자가 제시한 실마리를 확충해나간 것으로, 『맹자』는 『논어』의 첫 번째 해설서이기도 하다. 따라서 『맹자』를 읽는 것은 곧 유교의 본령에 가닿는 일이다. 그런데 우리가 알고 있는 유교는 어떤 모습인가? 지배-복종, 상명하복, 남녀차별 및 강고한 가족주의로 무장한 봉건 윤리, 시대착오적인 폐습에 가깝지 않은가.
유교에 대한 오해가 『맹자』의 이해를 방해한다고 생각한 배 교수는 본론에 앞서 「읽기 전에」라는 별도의 글을 마련해 유교에 대한 잘못된 상식을 조목조목 반박하고, 권력의 수단으로 변질되기 이전 본래 유교의 청신한 속살을 드러내 보인다. 흔히 유교의 대명사로 삼강오륜三綱五倫을 꼽지만, 배 교수는 삼강과 오륜 사이에 칼을 집어넣어 삼강은 신하, 자식, 아내가 군주, 아비, 남편에게 복종해야 한다는 노예의 윤리를 군주 독재 체제로 확장한 한漢제국의 통치 이데올로기인 반면, 오륜은 부모와 자식, 군주와 신하, 남편과 아내, 윗사람과 아랫사람, 그리고 친구 사이에 상호 존중과 소통, 균형과 책임을 중시하는 쌍방의 윤리이며 이것이 공자와 맹자의 본래 뜻임을 강조한다.

권력의 상하 구조를 특징으로 하는 삼강에서 통치자 중심의 위민爲民 정치론을 추출할 수 있다면, 상호성을 특징으로 하는 오륜에서는 너와 내가 함께 ‘우리’를 구성하는 여민與民 정치론을 찾아낼 수 있다. …… 삼강의 더 큰 문제는 역사적으로 진화(?하면서 동아시아 사람들의 숨통을 눌렀다는 사실이다. 즉 “임금이 임금답지 않더라도 신하는 신하다워야 한다, 아버지가 아버지답지 않더라도 자식은 자식다워야 한다. 신하는 군주에게 절대적으로 복종해라, 자식은 부모에게 절대적으로 복종해라는 식으로 흔히 이해되는 경향”이 그렇다. …… 나는 『맹자』를 주석하는 입장에서 오륜의 관계론이 유교의 정통이며, 삼강은 청신한 본래 유교가 타락한 형태로 본다. 이 책을 저술하는 나의 뜻은 삼강의 이데올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