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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맹자, 마음의 정치학 3
저자 배병삼
출판사 사계절출판사
출판일 2019-08-30
정가 35,000원
ISBN 9791160945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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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편 고자 상 告子上
11:1. 사람을 제작할 것인가, 교육할 것인가 … 13
11:2. 인성은 ‘절대적으로’ 선하다 … 19
11:3. 사람은 짐승과 다르다 … 25
11:4. 의는 마음에서 비롯한다 … 31
11:5. 의는 마음 안에 있다 … 40
11:6. 성선설 … 45
11:7. 성인도 같은 인간이다 … 54
11:8. 잡으면 있고, 놓으면 없는 것 … 61
11:9. 교육의 딜레마 … 68
11:10. 사생취의 … 77
11:11. 집 나간 개는 찾으면서 마음은 찾을 줄 모르누나 … 88
11:12. 존엄과 비루, 둘 중 하나를 택하라 … 91
11:13. 나무는 기를 줄 알면서 몸은 키울 줄 모른다니 … 93
11:14. 작은 것에 연연하여 큰 것을 잃지 말라 … 96
11:15. 뜻을 먼저 세워야 한다 … 102
11:16. 하늘의 벼슬, 사람의 벼슬 … 107
11:17. 조맹이 준 벼슬, 조맹이 회수한다 … 112
11:18. 사이비의 죄악 … 116
11:19. 숙성에 사활이 걸려 있다 … 119
11:20. 사람다움부터 가르쳐라 … 122

제12편 고자 하 告子下
12:1. 비교하기 전에 경중을 헤아리라 … 127
12:2. 내 주변에 진리가 숨 쉰다 … 134
12:3. 사랑의 기술 … 139
12:4. 포퓰리즘과 여민주의 사이 … 152
12:5. 선물과 뇌물의 차이 … 161
12:6. ‘소피스트’와의 두 번째 대결 … 167
12:7. 왕도와 패도, 춘추와 전국 … 180
12:8. 반전·평화주의, 소국주의 … 196
12:9. 지금은 변혁의 시대! … 207
12:10. 중우 정치 대 여민 정치 …213
12:11. 우임금의 치수, 백규의 치수 … 220
12:12. 강요된 약속은 신이 듣지 않는다 … 226
12:13. 호선하면 천하도 너끈히 다스린다 … 230
12:14. 진퇴의 처신 … 240
12:15. 우환 속에 살길이, 안락 속에 함정이 있다 … 2
“삼강과 오륜은 다르다”
오해에 갇힌 유교를 위한 변론

맹자가 펼친 인간과 사회에 대한 모든 논의는 공자가 제시한 실마리를 확충해나간 것으로, 『맹자』는 『논어』의 첫 번째 해설서이기도 하다. 따라서 『맹자』를 읽는 것은 곧 유교의 본령에 가닿는 일이다. 그런데 우리가 알고 있는 유교는 어떤 모습인가? 지배-복종, 상명하복, 남녀차별 및 강고한 가족주의로 무장한 봉건 윤리, 시대착오적인 폐습에 가깝지 않은가.
유교에 대한 오해가 『맹자』의 이해를 방해한다고 생각한 배 교수는 본론에 앞서 「읽기 전에」라는 별도의 글을 마련해 유교에 대한 잘못된 상식을 조목조목 반박하고, 권력의 수단으로 변질되기 이전 본래 유교의 청신한 속살을 드러내 보인다. 흔히 유교의 대명사로 삼강오륜三綱五倫을 꼽지만, 배 교수는 삼강과 오륜 사이에 칼을 집어넣어 삼강은 신하, 자식, 아내가 군주, 아비, 남편에게 복종해야 한다는 노예의 윤리를 군주 독재 체제로 확장한 한漢제국의 통치 이데올로기인 반면, 오륜은 부모와 자식, 군주와 신하, 남편과 아내, 윗사람과 아랫사람, 그리고 친구 사이에 상호 존중과 소통, 균형과 책임을 중시하는 쌍방의 윤리이며 이것이 공자와 맹자의 본래 뜻임을 강조한다.

권력의 상하 구조를 특징으로 하는 삼강에서 통치자 중심의 위민爲民 정치론을 추출할 수 있다면, 상호성을 특징으로 하는 오륜에서는 너와 내가 함께 ‘우리’를 구성하는 여민與民 정치론을 찾아낼 수 있다. …… 삼강의 더 큰 문제는 역사적으로 진화(?하면서 동아시아 사람들의 숨통을 눌렀다는 사실이다. 즉 “임금이 임금답지 않더라도 신하는 신하다워야 한다, 아버지가 아버지답지 않더라도 자식은 자식다워야 한다. 신하는 군주에게 절대적으로 복종해라, 자식은 부모에게 절대적으로 복종해라는 식으로 흔히 이해되는 경향”이 그렇다. …… 나는 『맹자』를 주석하는 입장에서 오륜의 관계론이 유교의 정통이며, 삼강은 청신한 본래 유교가 타락한 형태로 본다. 이 책을 저술하는 나의 뜻은 삼강의 이데올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