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여우가 되어라
저자 에리카 베너
출판사 책읽는수요일
출판일 2018-12-03
정가 22,000원
ISBN 9791188096824
수량
등장인물
머리말

1장. 신의를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
2장. 권위에 기대지 말라
3장. 가짜 영예에 속지 말라
4장. 의사를 조심하라
5장. 거인을 두려워하지 말라
6장. 군주에 대해 말하는 방법
7장. 자유를 되찾으라
8장. 천국으로 가는 길
9장. 눈앞의 탐욕에 눈이 멀었다
10장. 방벽을 쌓고 둑을 세워라
11장. 운명은 충동적인 젊은이를 사랑한다
12장. 이기는 법
13장. 자신의 능력을 알고 희망을 통제하라
14장. 여우가 되어라
15장. 어리석은 척하라
16장. 사람을 위한 나라
17장. 결코 포기하지 말라

맺음말
후주
참고문헌

1. 오직 더 나은 삶에 몰두한 사려 깊은 현실주의자 마키아벨리의 삶과 사상.

마키어벨리의(Machiavellian. 「형용사」 교활한, 계획적인, 거리낌 없는. 특히 정치의 영역에서. <옥스퍼드 사전>

영국 철학자 데이비드 에드먼즈는 오늘날 서구에서 한 인물의 이름이 형용사로 쓰이는 경우를 세 가지로 꼽는다. 정신분석학자 지그문트 프로이트(‘freudian’, 소설가 프란츠 카프카(‘kafkaesque’, 피렌체 사람 니콜로 마키아벨리(‘machiavellian’. 니콜로 마키아벨리(Niccolo Machiavelli는 16세기 당대에 이미 “인류의 적, 교활한 여우, 악마, 사탄이 보낸 밀사”(레지널드 폴, 16세기 신학자이자 “살인자”(셰익스피어, <헨리 6세>로 불렸고, 그가 쓴 책 《군주론》도 1559년 가톨릭 역사 최초의 금서 목록에 올라 3백여 년 뒤인 1890년대에야 해제되었다.
마키아벨리는 운명에 대항하여 오직 더 나은 삶과 정치를 탐구한 사려 깊은 사람이었다. 인간에 대한 신념을 포기하지 않은 낙관주의자였고, 권위에 맞서 싸우기를 주저하지 않은 평민 출신의 정치인, 자신의 영혼보다 조국을 걱정한 유능한 공직자, 모든 인간이 삶의 주인으로 살기를 열망한 개혁가였다. 르네상스인으로서 인문주의 교육을 받은 자신의 지성을 신뢰했고, 가난과 죽음을 잊고 독서에 몰두한 독서가였으며, 아이러니와 위장술을 탁월하게 구사한 작가, 탁월한 정세 보고서로 이름 난 외교관이었다.

2. 마키아벨리의 참된 목소리, “꿈꾸는 자라면 가장 먼저 읽어야 책”.

마키아벨리의 참된 목소리는 무엇이었을까? 저자는 마키아벨리의 모든 저작, 즉 정치·군대·역사에 관한 저작들, 사적인 편지, 외교·정세 보고서, 시, 희곡을 살펴봄으로써 모순을 해결할 실마리를 찾아냈다. 마키아벨리는 15년간의 외교관 경험으로, 군주들이 무엇을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 훈계하는 태도를 좋아하지 않다는 사실을 충분히 알았다. 그는 《군주론》에서 군주가 권력을 위해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