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설화문학
제1장 일본 전파를 통해 본 <도깨비방망이> 설화의 국제성 13
1. 머리말13
2. <도깨비방망이> 설화의 내용15
3. 일본 전파의 가능성18
4. 일본 전파의 경로와 시기30
5. 문헌 전파 이전의 잔영41
6. <도깨비방망이> 설화의 소설화43
제2장 중국 호랑이설화의 한일 수용양상 50
- <신도징(申屠澄>과 <호화(虎禍> 설화를 중심으로 -
1. 머리말50
2. 호랑이에 대한 한일 민족의 관념 53
3. <신도징> 설화의 수용64
4. <호화> 설화의 수용78
5. 수용양상의 비교93
제3장 한·일 설화문학에 나타난 산속 이상향 연구 103
1. 머리말103
2. 한국의 청학동105
3. 일본의 가쿠레자토115
4. 양국 이상향에 나타난 공통점의 요인 분석126
제4장 한·일 전설민담 속 동굴에 나타난 이계관(異界觀 연구 132
1. 머리말132
2. 한국 전설민담 속 동굴의 형상135
3. 일본 전설민담 속 동굴의 형상144
4. 전설민담에 나타난 동굴 이계관념 비교153
5. 비교검토를 통한 논의의 종합157
제5장 일본인의 해양이향관(海洋異鄕觀 고찰 159
-제주인 이여도 관념과의 비교 시점에서 1. 머리말159
2. 일본 고대인이 상상한 도코요161
3. 류큐인이 상상한 니라이 가나이173
4. 여인국인 뇨고노시마182
5. 제주인 이여도 관념과의 비교188
제2부 소설문학
제6장 『화사』와 『다마스다레』 수록 <네 꽃의 쟁론> 197
1. 머리말197
2. 내용의 개요201
3. 작자와 성립203
4. 소재의 의인화205
5. 계절 이행과 관련된 구성법207
6. 고사·시문 편철에 의한 수사적 문장210
7. 역사상 및 사회상의 비유와 몽환적 기담의 지향219
제7장 『천예록』과 『신오토기보코』 226
1. 머리말226
2. 작자와 성립228
3. 체재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