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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윤리경영과 글로벌 경쟁력
저자 조영주
출판사 보는소리
출판일 2012-04-30
정가 15,000원
ISBN 9788993282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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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기업윤리
1. 기업윤리의 도덕성과 공리주의
2. Daniel Salt & His Son사의 윤리경영과 UN Global Compact Movement
3. Johnson & Johnson사의 윤리경영과 ‘우리의 신조’
II. 인권 - 소비자와 종업원
4. 대(對 전체주의국가, 다국적기업 진출을 막은 ‘Sullivan Principles’
5. Apple과 Nike의 부당노동
6. H.B. 플러스사와 혼두라스 거리의 집 없는 아이들
7. 맥도널드와 비만증 및 매장의 뜨거운 커피
8. Blue Round(노동라운드 - 국제무역의 비관세 장벽
9. 불법노동관련 ‘윤리적 딜레마’
10. 제조물책임법과 ‘리콜’
III. 부정과 부패
11. 부패와 뇌물에 대한 다국적기업의 대처 사례
12. ‘록히드’사의 뇌물제공 사건과 미국의 ‘해외부정방지법’ 제정
13. ‘뇌물 확정판결’ 받은 한국기업인, 미국서 이중처벌
14. ‘월드콤’사의 회계부정사건
15. 부패와 경제효율성
16. 한국사회의 부패 정도
17. 부패는 ‘탐욕’과 ‘도덕적 해이’에서 비롯된다
18. Corruption Round(부패라운드 & Ethics Round(윤리라운드 - 국제무역의 비관세 장벽
19. 내부고발자
20. 고발과 상호감시 - 한국인과 영국인의 인식 차이
21. 개미의 공동감시제
IV. 환경유지보존
22. ‘허먼 밀러’사 - 노사관계와 환경문제해결의 모범사례
23. 동산전자의 낙동강 페놀방류 사건 - 환경문제해결 필요성에 대한 국민공감대 형성의 계기
24. 유조선 Exxon Valdez호 원유유출 사고와 CERES 환경보고서
25. 자연환경보존 필요성에 대한 이론
26. 환경문제해결 - FEDEX 비용가중원칙과 전략환경영향평가
27. ‘듀퐁’사의 환경윤리경영 - ‘비전성명서’
28. 화석연료와 탄산가스축소 방안
29. 후세에 물려 줄 자연환경과 환경윤리경영 및 3R운동
30. 환
출판사 서평
한국의 다국적기업은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윤리경영을 하여 ‘지속가능기업’,‘착한 기업’으로 평가받아, 제품과 서비스의 세계시장 수출에 ‘기업의 사회적책임’을 다하지 못하여 ‘CSR Round’라는? 걸림돌에 넘어지지 않기를 바란다. 중소 수출기업에게도 같은 당부를 하고 싶다.
세계화 시대에 한국경제가 발전할 길은 국내시장의 규모가 충분하지 않아서 한국기업은 활동 무대를 세계시장으로 확대해야 하고, 세계시장으로 나가기 위해서는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 Round 라고 부...
한국의 다국적기업은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윤리경영을 하여 ‘지속가능기업’,‘착한 기업’으로 평가받아, 제품과 서비스의 세계시장 수출에 ‘기업의 사회적책임’을 다하지 못하여 ‘CSR Round’라는 걸림돌에 넘어지지 않기를 바란다. 중소 수출기업에게도 같은 당부를 하고 싶다.
세계화 시대에 한국경제가 발전할 길은 국내시장의 규모가 충분하지 않아서 한국기업은 활동 무대를 세계시장으로 확대해야 하고, 세계시장으로 나가기 위해서는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 Round 라고 부르는 비관세 장벽을 뛰어 넘을 수 있게 윤리경영을 해야 한다.
불공정하고 비인도적인 노동관행을 철폐하기 위한 최초의 국제표준 규격인 SA 8000이나 2012년 하반기에 발효할 ISO 26000을 한국기업이 지키지 않으면 세계시장에서 영업활동이 제한되거나 할 수 없고, 그러면 우리 제품을 제대로 수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Green Round (그린라운드, Blue Round (노동라운드, Ethics Round (윤리라운드, Technology Round (기술라운드, Competition Round (경쟁라운드 (CSR Round라는 이름으로 비관세 무역장벽이 실체화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한국 수출기업에게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문제제기와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지속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