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기업은 누구의 것인가 : 한국 기업에 거버넌스의 기본을 묻다 - 서가명강시리즈 23
저자 이관휘
출판사 21세기북스
출판일 2022-04-28
정가 16,000원
ISBN 9788950900564
수량
이 책을 읽기 전에 학문의 분류
주요 키워드
들어가는 글 개미를 위한 기업 생태계 입문서

1부 주주가 기업의 주인이다?
주주우선주의란 무엇인가
경영자는 누구를 위해 일해야 하는가
현재냐 미래냐, 단기성과냐 성장성이냐
상장기업의 수가 줄어드는 이유

2부 얽히고설킨 대리인 문제와 그 해법
주주와 경영자 간의 동상이몽
경영자에게 성과급을 주지 마라
이사회는 과연 독립적인가
사자에게 먹히지 않으려면 독이 든 알약을 먹어라

3부 갈등은 어디에나 있다
서로 다른 두 입장, 주주와 채권자
회사 금고 밑에는 터널이 있다
기업분할, 쪼개고 밀어주기

4부 기업이 살아야 지구가 산다
법과 대리인 문제
모니터링은 주주만 하는 것이 아니다
기업의 주인은 누구인가

나가는 글 이것은 가장 기본적인 질문이다
주석
참고문헌
기업의 주인은 누구인가?
오래된 클리셰에 돌을 던지다!
전 국민 주주 시대라고 해도 될 만큼 주식 투자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하지만 그들 모두 주식시장에 해박한 것은 아니다. 먹고살기도 힘든데 전 세계 반도체 현황을 알아보고, 바이오산업이 과연 유망할지, 2차전지산업은 어떤지 등등을 섭렵하여 투자 결정까지 해야 하니 어려운 것이 당연하기도 하다. 그러니 개미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돈의 흐름을 읽는 눈’이다. 『기업은 누구의 것인가』는 명쾌하고 핵심적으로 시장과 기업의 본질을 꿰뚫는 혜안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주식 투자는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업에서 돈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그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 흐름을 알아야 어떤 기업이 투자할 가치가 있는지 판단할 수 있을 테니 말이다.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 유가증권의 가장 큰 기초가 되는 것은 바로 ‘기업’이다. 그리고 이를 둘러싼 경영자와 주주, 주주와 채권자, 주주 중에서도 지배주주와 일반주주들 간의 이해관계와 셈법을 낱낱이 살펴본다.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기업은 누구의 것인가?’라는 재무경제학의 오래된 질문을 던지면서 핵심을 탄탄하게 짚어보고 있다.
아주 간결하지만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주식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도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신문에서 떠들썩했던 기업 관련 뉴스들에 대해서도 다루며, 그 이슈에 어떤 함의가 있는지 쉽고 핵심적으로 짚어냈다. 이렇게 이 책에서 짚어준 사례들만 따라가다 보면, 이후 뉴스에서 나오는 기업 소식을 접해도 이 사건들이 무엇을 뜻하는지, 경영자 혹은 주주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행동한 것인지를 꿰뚫어 보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주식 투자를 할 때에도 언제 어디에 투자를 할지, 투자금을 회수해야 하는지 손쉽게 스스로 판단할 수 있게 된다. 바로 이것이 저자가 이 책을 “기업 내부의 생태계에 관한 입문서”라고 칭하며 학교 밖 대중들을 위해 강연을 펼친 이유와 목적이다.

주주가 당당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