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솔 최현배의 ‘문학·논술·논문 전집’을 내면서 땅이름 조사의 뜻 말본 용어 시비에 대하여 말본 용어 통일 문제의 가는 길 문교부의 한글 전용 폐기를 규탄한다 문명의 성격과 한글 간이화 문제 민주주의와 나라 운수 믿음을 심자 새 생활과 한글 전용 새로운 이름을 정하자 세종 대왕의 위업과 민족 문화의 현실 세종대왕과 훈민정음 언어 문화로 본 한·일 관계 우리말과 세계 말과의 관련에서 생긴 문제를 해결하는 길 정신 생활의 근대화 정음 자체 개량론 제 나라말을 가진 겨레와 갖지 않은 겨레의 문화 페스탈로찌의 교육 사상 학교말본 통일 문제 학교말본 통일 문제를 다룸 학교말본 통일 위원회의 경과 학교말본 통일 시비 한국 기독교와 한글 한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여 갈 것인가 한글 운동의 바른 길은 과연 어떠한 것인가 한글 전용 및 약자 제정에 대한 소견 한글 전용에 대해서 한글 전용은 왜 필요한가 한글 전용의 시기 문제 한글 전용의 필요와 실천 한글 전용화 문제는 시비가 될 수 없다 한글과 문화 혁명 한글만 쓰기가 왜 실행되지 않는가? 한글만 쓰기로 하자 한글만 쓰기를 단행하자 한글만 쓰기에 따른 문제들 한글만 쓰기 한글만 쓰자 한글은 겨레 갱생의 근본 길 한글을 어떻게 정리할까 한글의 연구와 배양 한글의 우리 겨레 정신에 미친 영향 한글의 整理(정리와 예수교 한글이 우리 민족 정신에 미친 영향 한글학회 사업에 대한 세계 문화인의 인식 한자 사용 문제 한자 폐지 반대론자의 정신 분석 「한자」 폐지에 대하여 한자의 약자화를 반대한다 붙이는 자료_ 외솔의 해적이와 주요 저서
국어를 지켜 독립의 초석을 세운
외솔의 논술 모음집, 두 번째
한글학자 외솔 최현배의 문학·논술·논문 모음집 제3권.
외솔 최현배는 우리말·글 연구에 업적을 남긴 큰 학자이자 나라와 겨레 사랑에 평생을 바친 애국자이다. 그러나 지나간 세월만큼, 우리는 외솔의 가르침과 정신을 잊고 산다. 그래서 외솔회는 우리말과 글의 소중함을 다시금 되새기고자 외솔의 글을 모아 책으로 펴내었다.
제3권은 논술 가운데 ‘연구방법과 나라정책’에 대해 다룬 글을 모아 담았다. 글쓴 이의 생각과 가르침에 흠집이 되지 않도록, 가급적 원래 실려 있던 신문이나 잡지, 책 등에 있던 글의 원래 모습을 살려 옮겼다.
이번 전집의 펴냄을 계기로 하여, 많은 사람들이 외솔에 대하여 알게 되고, 나라와 겨레와 우리말·글에 대해서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기를 바란다.
외솔의 사상이 고스란히 담긴 논술을
한데 모아 되새기다
제2, 3권은 외솔이 남긴 글 가운데 논설문과 설명문 등을 묶은 것이다. 그 가운데 이번 3권은 ‘연구방법과 나라정책’에 대해 다룬 글을 모아 담았다.
먼저 나온 “외솔 최현배 전집”이 저서 중심으로 엮어진 것과 달리 이번 책은 “한글” “자유” “연세춘추” “현대문학” 등 잡지나 문집 혹은 신문에 실린 다양한 글을 모아낸 것이다. 한글과 관련되어 당대 논쟁이 되었던, ‘한글 전용화’ 문제라든가 학교에서 가르치는 문법에 대한 논의, 세계 속에서 우리말의 위치, 교육 방법에 대한 고민 등 다양한 방면의 이야기가 담겨 풍부한 자료를 만들어 냈다.
영인 방식이 아니라 읽기 쉽도록 글자를 컴퓨터로 조판하였는데, 가급적 원문에 충실하게 글자를 옮겼다. 다만 당시의 편집 혹은 인쇄상의 문제로 생긴 잘못은 고쳐 넣고, ‘한글 맞춤법 통일안’이 나오기 전에 쓴 글의 띄어쓰기는 읽는 이의 이해를 돕고자 될 수 있는 한 지금의 맞춤법을 따랐다. 우리말을 사랑했던 외솔이지만, 당시 시대적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