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ART 1 상품 기획 및 유통시장의 이해 |
1장 | 해외 소싱, 경쟁력 있는 상품을 만드는 지름길
왜 해외 소싱을 해야 하는가?
독점성이 있는 제품 소싱
높은 마진을 유지하며 지속 가능한 판매
해외 소싱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없애 줄 실무 지식
2장 | 해외 소싱의 전반적인 프로세스
Step 1. 상품 기획 및 시장조사
Step 2. 견적 문의
Step 3. 샘플링
Step 4. 상품 개발
Step 5. 발주 및 결제
Step 6. 해외 물류
Step 7. 통관 및 인증
Step 8. 상품 입고 및 판매 준비
Step 9. 상품 판매
[부록] 상품이 물류 창고에 입고된 후 확인해야 하는 것
[부록] 택배 박스 제작하기
3장 | 왜 중국인가? 왜 알리바바인가?
제조사를 찾는 3가지 방법
캔톤 페어의 장단점
[부록] 캔톤 페어 정보 및 준비물, 경험담
알리바바, 세계 최대 B2B 플랫폼
[부록] 번역 기능 사용하기
비즈니스 무역의 최적화, 알리바바 200% 이해하기
알리바바에서 상품을 검색하는 방법
| PART 2 해외 소싱 실전 |
4장 | 1단계: 경쟁력 있는 상품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상품 기획
경쟁력 있는 상품을 만드는 조건 3가지
[부록] 나의 삶에서 시작하는 상품 기획
상품 기획서로 구체화하기
5장 | 2단계: 알리바바에서 견적 받기
가격 결정 조건 이해하기
알리바바에서 견적 요청하기
6장 | 3단계: 샘플링을 통해 리스크 최소화하기
샘플 진행 순서
샘플 발주 및 샘플 비용 결제
7장 | 4단계: 제품의 완성도를 올리는 상품 개발
브랜딩의 시작, 컬러 변경과 로고 프린트
패키지 및 사용 설명서(리플렛, 필수 표시 사항
[부록] HS CODE 검색하기
8장 | 5단계: 알리바바에서 결제하기
상품 발주 전 확인할 사항
알리바바에서 결제하기
9장 | 6단계: 알아 두면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해외 물류
해외
국내 소싱, 해외 구매 대행, 크라우드 펀딩 등
월급 외 부수입을 벌 수 있는 수단은 많아졌는데 그중 뭘 선택해야 할까?
최근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 소셜마켓 등 이커머스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온라인에서 물건을 판매하려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어떤’ 상품을 ‘어떻게’ ‘얼마나 싸게’ 팔아야 할지 고민할 것이다. 하지만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고 해서 무조건 이윤을 남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상품의 라이프 사이클, 수요와 공급을 파악하여 ‘독점성 있는 상품’을 기획하고 소싱하여야 하고, 몇 배는 저렴하게 상품을 사입하여야 독보적인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소싱 방법이 바로 “해외 소싱”이다.
해외 소싱은 독점성 있는 상품을 해외 제조사로부터 저렴하게 구매해 와서 국내 유통 시장에서 구매하는 가격보다 높은 이윤을 남기면서 판매하는 방법이다. 해외 제조사와 소통하며 원하는 상품을 기획 및 제작함으로써 상품의 독점성을 확보할 수 있고, 내 상품을 브랜딩함으로써 상품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국내 소싱이나 해외 구매 대행보다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매입할 수 있기 때문에 마진이 높고, 줄어든 원가만큼 마케팅 비용을 확보할 수 있어 남들보다 마케팅을 공격적으로 하여 판매량을 높일 수도 있다.
어떤 물건을 팔아야 잘 팔릴까?
어떻게 해야 마진을 남기면서 판매를 할 수 있을까?
9단계로 실천하는 해외 소싱
이 책은 이러한 해외 소싱에 관한 내용을 총 3파트에 나눠서 설명한다. 파트 1에서는 국내 소싱, 해외 구매 대행과 해외 소싱의 차이점 및 장단점을 알아보고 해외 소싱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살펴본다. 해외 소싱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알리바바’ 플랫폼의 장단점을 알아보면서 왜 알리바바에서 소싱해야 하는지 배우며, 알리바바에서 상품을 잘 찾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담고 있다.
파트 2에서는 세계 최대 B2B 플랫폼인 알리바바를 통한 상품 소싱 과정을 배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