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부 영유아 언어발달
제1장 영유아 언어발달의 기초
1. 언어발달의 언어학적 기초
2. 언어발달의 생물학적 기초
3. 언어발달 연구의 목적 및 역사
제2장 영유아 언어발달의 이론
1. 행동주의
2. 생득주의
3. 상호작용주의
4. 언어발달과 인지발달의 관련성
제3장 영유아 언어발달의 과정
1. 음성언어 발달 과정: 듣기와 말하기
2. 문자언어 발달 과정: 읽기와 쓰기
제4장 영유아 언어발달의 평가
1. 영유아 언어발달의 평가: 관찰법
2. 영유아 언어발달의 평가: 검사도구
제5장 영유아 이중언어 발달과 의사소통장애
1. 영유아 이중언어 발달
2. 영유아 의사소통장애
제2부 영유아 언어지도
제6장 표준보육과정과 영아의 의사소통 경험
1. 0∼1세 보육과정의 의사소통 영역
2. 2세 보육과정의 의사소통 영역
제7장 누리과정과 유아의 의사소통 경험
1. 3~5세 누리과정의 의사소통 영역
제8장 영유아 의사소통 경험을 지원하는 환경
1. 전통적인 언어 영역 환경
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서의 언어 놀이 환경
제9장 영유아 의사소통 경험을 지원하는 상호작용
1. 일반적인 교사의 상호작용
2.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교사의 상호작용
제10장 영유아 의사소통 경험을 지원하는 놀이 연계 활동
1. 활동의 운영
2. 활동의 유형
제3부 영유아 언어지도의 실제
제11장 듣기와 말하기 지도
1. 이길 수 있는 게임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들어 보아요
2. 산책하며 교통수단 소리를 들어요 _ 영아
3. ‘달님 수영장’ 놀이를 하며 경험을 말해요
4. 동생과 어른에게 하는 말은 달라요
5. 몸짓과 울음으로도 말할 수 있어요 _ 영아
6. ‘개미’ 이야기를 듣고 관련해서 말해요
7. 선생님의 이야기를 듣고 따라 말해요 _ 영아
8. 친구와 갈등이 생길 때, 고운 말로 내 생각을 말해요
9. ‘내가 제일 좋아하는 봄꽃’을 선택하고 생각과 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