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학습컨설팅의 이론
CHAPTER 1 학습컨설팅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1
학습컨설팅의 성격 11
1 학습컨설팅의 특성과 정의 _____ 11
2 학습지원 활동과 관련된 개념 _____ 12
3 학습컨설팅의 구성요소 _____ 15
4 학습컨설턴트의 역할 _____ 17
2
학습컨설팅의 목표 19
1 학습컨설팅의 차원에 따른 목표 _____ 19
2 컨설팅 대상에 따른 목표 _____ 20
3
학습컨설팅의 이론 22
1 학습컨설팅의 이론적 기반 _____ 22
2 학습컨설팅의 모형 _____ 24
3 컨설팅 모형의 비교 _____ 34
참고문헌 39
CHAPTER 2 학습컨설팅의 절차
1
학습컨설팅의 과정 41
2
학습컨설팅의 일반적 단계 42
1 도입 단계 _____ 42
2 진단 단계_____ 44
3 목표설정 단계_____ 49
4 실행 단계_____ 50
5 종료 단계_____ 53
참고문헌 55
P/A/R/T 02 학습컨설팅의 설계
CHAPTER 3 교사지원 학습컨설팅
1
교사지원 학습컨설팅의 기초 59
1 교사지원 학습컨설팅의 의미 _____ 59
2 학습의 의미 _____ 60
3 수업의 의미 _____ 61
4 교사에 대한 이해 _____ 64
2
컨설팅 과정에서 컨설턴트-교사의 협력적 관계형성 68
1 컨설팅 과정에서 관계형성의 중요성 _____ 68
2 컨설팅에서의 컨설턴트-교사의 협력의 모습 _____ 70
3
교사지원 학습컨설팅의 영역 71
1 교사의 신념에 대한 성찰 _____ 72
2 학생에 대한 이해 _____ 77
3 효과적인 수업운영 _____ 85
4
교사지원 학습컨설팅 실제 90
1 교사지원 학습컨설팅의 단계 _____ 90
2 교사지원 학습컨설팅의 사례 _____ 95
참고문헌 102
CHAPTER 4 학부모지원 학습컨설팅
1
학부모지원 학습컨설팅의 기초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