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 최신한, 정재현
서문 / 피터 C. 하지슨
문헌 주해
제1부 | 헤겔 종교철학의 형성 과정
1장. 정신의 신학자 헤겔
헤겔의 생애와 약력
사변철학과 논리적 심층구조
신학으로서의 종교철학
정신의 신학자
2장. 헤겔의 종교 관련 저작들
초기의 신학 저술들
종교는 우리 삶의 가장 큰 관심사들 중 하나다
《그리스도교의 정신과 그 운명》
예나 시기 저작들
하나 되는 전체
《정신현상학》
《철학백과》
힌리히스의 《종교》 서문
《종교철학》의 네 가지 판본
3장. 헤겔과 그 시대의 신학
종교철학의 대상과 목적
근대의 특징들
헤겔 이전과 당시 신학에 대한 비판
종교와 신학에 관한 사변철학
제2부 | 헤겔 종교철학의 구성 요소
4장. 그리스도교와 종교의 개념
《종교철학》의 세 부분
종교의 개념
완성된 종교 혹은 계시종교로서의 그리스도교
그리스도교 거대담론의 사변적 재서술
5장. 개념과 인식 그리고 신앙
종교의 개념과 신의 개념
신에 관한 추상적 개념
신에 관한 인식
신 존재 증명
신에 대한 예배
6장. 삼위일체: 절대정신으로서 신
절대정신과 삼위일체
그리스도교의 삼위일체론
삼위일체에 관한 사변적 이념
삼위일체에 관한 회상과 예상
7장. 창조, 인간성 그리고 악
세계의 창조
인간의 본성
타락 이야기
인식, 소외, 악
8장. 그리스도와 화해
화해의 가능성, 필연성, 현실성
목자, 가르침 그리고 인간 그리스도
그리스도의 죽음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
9장. 성령과 공동체
감각적 현존에서 정신적 현존으로 이행한 그리스도
성령공동체의 상호주관성
성령공동체의 제도적 형식들
교회공동체와 세계
공동체의 소멸?
10장. 그리스도교와 다양한 세계 종교
《종교철학》에 나타난 다양한 세계 종교
“유한한 종교”에 관한 네 가지 해석
개념적 유희: 종교지리학
아시아 종교와 헤겔의 유사성, 아시아 종교에 대한 헤겔의 비판
유대교에 관한 헤겔 논의의 변화 과정
구체적인 정신의 종교
책속에서
헤겔은 1831년 여름, 마지막으로 종교철학을 강의했다. 이는 그해 11월 14일, 그가 숨을 거두기 직전이다. 이 강의는 삼위일체에 관한 사변신학과 자유에 관한 정치신학을 결합함으로써 우파와 좌파를 매개하는 사변신학을 정초하고 있다. 여기서는 유한한 종교들에 관한 논의도 대폭 수정되고 있다. 이 강의의 필기록은 모두 소실되었다. 하지만 1831년 가을, 헤겔에게 수학하고자 베를린에 왔던 슈트라우스(David Friedrich Strauss가 그 필기록 중 하나를 발췌한 것이 있는데, 최근에 그것이 새로 발견되었다. 하지만 그 내용만으로 1831년 강의 전체를 복원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 책의 1장에서 나는 헤겔의 논리학은 경험을 해독하기 위한 해석학적 열쇠의 기능을 한다고, 그는 논리학을 일종의 발견적 장치의 열쇠로 삼고 그것을 실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1830년대와 1840년대에 나온 원전비평 연구판 전집은 하나의 완성된 통일적 체계의 부분을 이루는 다양한 철학 주제들에 관한 그의 강의들을 선보였다. 하지만 알다시피, 헤겔은 과거에 했던 말을 똑같이 되풀이하지 않는 혁신적인 정신으로 강의했다. 이는 다른 어떤 주제보다 종교라는 주제에 가장 잘 들어맞는 말이다. 종교들의 역사에 추상적이고 선험적인 도식을 부여하기는 했지만, 그는 이 주제를 다양한 해석적 배열을 시도해야 할 실험적 영역으로 생각했다. 그는 새로운 자료와 실험 결과들이 생겨날 때마다 그것까지도 통합할 수 있는 새로운 도식을 구상했는데, 왜냐하면 사변철학이란 곧 논리적 심층구조와의 개념적 유희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논리적 심층구조는 새로운 통찰에 이르도록 도와주며, 연관들, 차이들, 유형들, 경향들, 방향들을 올바로 파악하도록 도와주고, 무한히 풍부한 경험을 좀 더 충분히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그는 경험적 기술의 방식보다 상상적 구성을 방식을 통해 인간 세계의 진리를 드러낸다.
- 제1부 2장 헤겔의 종교 관련 저작들 “《종교철학》의 네 가지 판본” 중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