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제1장 한 장의 그림을 만나다
01 생각이 복잡해 염혜원
02 위기라고 생각할 때 김연정
03 할 일이 너무 많아 허필선
04 지치고 힘들어 이혜령
05 사람이 두려운 시간 차혜경
06 참 열심히 살았는데 내 인생은 어디에 김재인
07 무엇이 문제인지 김준희
08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까 김민
09 가지 위에서 나를 만나다 김선아
10 우울한 날들 오소희
제2장 나는 이렇게 달라졌다
01 내 안에 잠든 감정을 만나다 염혜원
02 생각과 정체성 이혜령
03 관계를 정리 했다 김선아
04 인생, 정리 정돈 허필선
05 시간이 늘어났다 김재인
06 자존감과 자신감 김민
07 정답보다 질문 김준희
08 어느새 그리고 있다 김연정
09 길게 보는 안목 오소희
10 두려움은 사라지고 차혜경
제3장 마인드맵의 활용
01 사고방식의 변화 김연정
02 생각과 감정의 정리 차혜경
03 해야 할 일 목록 김재인
04 해피 북라이트 맵 김선아
05 학습과 실천 이혜령
06 하루를 한눈에 김준희
07 아이디어 발현 오소희
08 메모 업그레이드 염혜원
09 육아, 함께 그리다 김민
10 직장 생활 백서 허필선
제4장 마인드맵을 통한 인생 비전
01 새로운 목표가 생겼다 김재인
02 내 인생의 내비게이션 김준희
03 시련을 만날 때마다 김민
04 가치를 창출하다 허필선
05 가족의 행복을 위하여 이혜령
06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 염혜원
07 소명을 찾아서 김연정
08 생각을 생각하다 차혜경
09 조
<프롤로그>
성실하기만 하면 통하는 시절이 있었다.
시대가 변했다. 판단력이 있어야 한다. 대처 능력이 있어야 한다. 관찰력도 필요하다. 상상력과 탐구력도 요구된다. 이 많은 능력을 어떻게 키우고 발전시켜야 하는가?
누구나 시작은 동일하다. 낯설고 두렵다. 결과를 예측할 수 없기에 계획하는 것도 힘들다. 하지만 누군가는 도전한다. 누군가는 성장하고 누군가는 성공한다. 수많은 자기 계발서에서 성공스토리를 이야기한다. 너도 할 수 있다고 동기를 부여한다. 이 책은 거기에서 한 단계 더 진화했다. ‘동기’에 ‘도구’를 더하였다. 우리가 손에 쥐었던 ‘그 도구’는 우리 모두를 변화시켰다. 과거도 다르고 꿈도 다른 우리 모두를 성장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다. ‘도구’를 만난 이후 생각이 변했고 행동이 변했다. 그리고 결과를 만들어 냈다.
마인드맵.
우연히 접했던 이 기막힌 도구는, 꿈은 있지만 실현 방법을 몰라 답답해했던 우리들을 변화시켰다. 학문적 이론으로 접근하기보다는, 종이위에 수없이 부딪치고 깨져가며 배워나가는 도구다. 길을 찾았다.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던 길이기에 그 기쁨과 뿌듯함이란 이루 말할 수가 없다.
마인드맵은 스토리다. 중앙 이미지에 담긴 주제에 대한 스토리. 가지를 뻗어가며 뒷받침하고 싶은 스토리. 여백에 담긴 스토리와 지우고 다시 써 내려간 자국의 스토리다. 어떤 생각을 갖고 종이 위를 누볐는지 가감 없이 보여주는 기록의 스토리다.
명확한 해답만을 쫓는 사람은 이기적이다. 머리가 나쁘고 외롭다. 스토리를 담지 않은 사람은 인기가 없다. 오래 사랑받을 수 없다. 누구나 책을 읽고 공감하고 글을 쓰며 나를 표현하는 시대다. 과정을 남기고 성장 스토리를 만들어내는 마인드맵은 이 시대 최고의 도구다.
많은 교육들이 있다. 방법을 알려준다. 알려주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기꺼이 수강료를 지불한다. <맵스쿨>은 다르다.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과정’을 함께 한다. 잘하고 있다며 격려한다. 환불을 요구한 사람도 있었고, 불편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