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한 발견으로 찾아낸 놀라운 자석 이야기!
자석은 누가 만든 것이 아니라 우연히 자철석이라는 천연 광석을 발견하여 사용하게 되었답니다. 중국에서도 오래전에 천연자석을 이용해 나침반을 만들기도 했고요. 자석은 보통 두 가지 극으로 이루어지는데 빨간색은 N극, 파란색은 S극이고 같은 극끼리는 서로 밀어내고 다른 극끼리는 서로 끌어당기는 성질을 지녔지요. 자석의 종류는 다양해요. 아주 센 네오디뮴 자석, 고무에 자석 가루를 섞어 만든 것, 액체 자석 등도 있어요.
일상에서 다양하게 쓰이는 자석의 활용
교실 칠판, 냉장고, 광고물 등에서도 자석을 쉽게 볼 수 있어요. 또 자석을 이용한 장난감도 있지요. 또자석은 가전제품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선풍기나 스피커, 전기 자동차의 모터나 발전소의 거대한 발전기 내부에도 아주 세고 커다란 자석이 들어 있어요. 일상생활에서 또는 산업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는 자석의 쓰임새와 자기장, 전자석 등 자석과 관련된 원리 등을 쉽게 설명해 줘요.
자석의 성질을 탐구하며 과학에 흥미를 느껴 보세요!
이 책은 현직 과학 교사이며 과학 교과서를 집필한 저자가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나오는 자석 이야기에 재미있는 자석 이야기들을 더해 만들었어요.
어린 시절 아인슈타인이 나침반의 바늘이 움직이는 것을 보고 호기심에 빠져 과학자의 길을 가게 된 것처럼 자석의 성질을 탐구하며 어린이들이 과학에 관심을 가지고 좀 더 흥미롭게 자연 현상이나 일상의 사물들을 관찰할 수 있기를 바라며 기획하게 되었지요.
* 인증유형 : 공급자 적합성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