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밤 떨어진다
봄날 12 / 나도 봄14 / 너지? 16 / 아기 18 / 넝쿨장미 19 / 몸짓 말 20 / 자기소개 22 /
꽃이 한 일 24 / 나이테 26 / 너도 그래? 27 / 밤 떨어진다 28 / 밀물 썰물 30 / 구름 31 / 밤송이 32 / 울퉁불퉁 상처가 34
[제2부] 중심 키우기
허물벗기 38 / 중심 키우기 40 / 얼굴별 42 / 파도 44 / 추워진 날 45 / 쓰다듬어 주면 46 / 병실 가족 48 / 달아요? 49 / 숨긴 말 50 / 사춘기 52 / 감싸려고 53 / 냄새의 손 54 / 접은 말 56 / 엄마 나이 58 / 이모 결혼 60
[제3부] 까닭이 있었지
하루살이 64 / 어떤 친절 65 / 이름만 그래 66 / 뱀 68 / 고마워서 69 / 개미가 먼저 70 / 까닭이 있었지 72 / 고양이의 눈전등 74 / 바닷속에서는 75 / 시골의 밤 76 / 그러지 마 78 / 순구의 치료법 80 / 응원 82 / 흔들 84
[제4부] 소리가 전하는 말
서로 88 / 종소리도 89 / 시골 건널목에는 90 / 자전거도 92 / 일곱 살 93 / 쉼표 바위 94 / 되돌이표 속에서 96 / 피뢰침 98 / 소리가 전하는 말 100 / 바늘귀 102 / 새 운동화가 104 / 하루 106 / 대신 108 / 뽀드득 사진 109 / 바꾸면 110
소곤소곤 숨어있는 이야기들을 들려주는 동시
우리가 쉽게 눈치 채지 못하지만, 일상 속에서 우리가 만나는 많은 것들에는 이야기가 숨어 있다. 골목길 넝쿨장미도, 나무 아래 비어있는 밤송이 하나도, 할아버지 까칠한 발도, 시장에서 만나는 포도송이도 많은 이야기를 소곤거리고 있다. 소곤거리는 모든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그 이야기를 어린이들에게 전달해주는 역할이 동시를 쓰는 시인의 역할이 아닐까. 문성란 시인의 두 번째 동시집, ‘얼굴에 돋은 별’은 이야기를 잘 듣고, 그 이야기를 어린이들에게 잘 전달해주는 시인의 노력이 동시에 고스...
소곤소곤 숨어있는 이야기들을 들려주는 동시
우리가 쉽게 눈치 채지 못하지만, 일상 속에서 우리가 만나는 많은 것들에는 이야기가 숨어 있다. 골목길 넝쿨장미도, 나무 아래 비어있는 밤송이 하나도, 할아버지 까칠한 발도, 시장에서 만나는 포도송이도 많은 이야기를 소곤거리고 있다. 소곤거리는 모든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그 이야기를 어린이들에게 전달해주는 역할이 동시를 쓰는 시인의 역할이 아닐까. 문성란 시인의 두 번째 동시집, ‘얼굴에 돋은 별’은 이야기를 잘 듣고, 그 이야기를 어린이들에게 잘 전달해주는 시인의 노력이 동시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그래서 많은 작품들이 우리 주변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쉽고 가까운 소재들이지만, 담겨 있는 이야기는 흔히 알고 있는 것들이 아니다.
산 위에서 본 / 우리 동네 // 띄어쓰기 안 한 / 글자들 같은 / 집집집집집집… // 빽빽한 글자 속 / 연분홍 벚꽃 / 하이얀 목련 / 노오란 개나리 / 쉼표로 피었네.
[봄날] 전문
아빠 따라 동네 뒷산을 오르다가 내려다본 마을, 빽빽한 집들이 글자라고, 꽃들은 쉼표라고 풍경 이야기를 들려주는 동시이다. 늘 바라보는 풍경이지만, 그 풍경 속에 이런 이야기들이 숨어 있다고 들려주면, 어린이들은 산 위에서 마을들을 더 유심히 내려다보지 않을까? 애호박, 애벌레, 애솔, 애순이라는 흔히 듣는 말 속에 ‘아기’가 들어있다는 이야기(아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