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_ 가격과 ‘의도하지 않은 결과의 법칙’
하이브리드 경제학
비행기 내 유아용 좌석이 필요할까?
9·11 이후에 미국인이 더 많이 죽은 까닭
남부 캘리포니아의 물 부족 위기
에탄올 보조금과 세계 기아 문제
캘리포니아의 전기 부족 위기
Chapter 2_똥차와 부동산, 대학교 주택 정책에 대하여
새 차가 출고되자마자 중고차가 되는 이유
부동산에 관한 잘못된 상식
은퇴자의 식비가 줄어드는 까닭
대학 내 주택보조금은 필요할까?
Chapter 3_ 왜 세일을 할까?
가격을 다르게 적용하는 이유
같은 교과서가 다른 가격에 팔리는 사례
애프터 크리스마스 세일의 원리
세일과 정보경제학
Chapter 4_ 영화관에서 파는 팝콘은 왜 비싼가
영화표 값의 차이
영화관에서 파는 팝콘이 비싼 이유
비싼 팝콘 가격에 대한 잘못된 견해
영화 상영 계약
세 가지 사이즈의 팝콘
Chapter 5_ 쿠폰의 비밀
쿠폰을 발행하는 이유
쿠폰이 유용한 시간대
구매자는 쿠폰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낸다기업들의 쿠폰 폐지 공모
쿠폰과 정보경제학
Chapter 6_ 세상에 공짜는 없다
공짜가 존재하는 이유
공짜로 제공할 수 있는 제품
경험 재화의 가격
네트워크 재화의 가격
중독성 재화의 가격
Chapter 7_ 공짜 프린터 vs. 비싼 잉크 카트리지
카트리지가 프린터보다 비싼 이유
프린터, 카트리지, 그리고 정보경제학
선호도에 따른 구매 방식의 차이
기업들의 교묘한 술책
델과 HP의 사례
Chapte
“아이패드가 잘 팔리면 팝콘 값이 내려간다?”
경제의 보이지 않는 흐름을 읽어라!
나쁜 경제학자는 눈에 띄는 결과밖에 보지 못하고,
좋은 경제학자는 눈에 띄는 결과뿐 아니라 미리 보아야 하는 결과까지 고려한다.
프레데릭 바스티아_프랑스 경제학자 겸 저널리스트, 1801~1850
2010년 4월 3일 아이패드 출시를 앞둔 지금 애플은 예약판매 수량도 매진 사례를 기록하면서 출시 당일 전량을 공급하지 못할 정도로 큰 반응을 얻고 있다. 누구나 예측했던 것처럼 아이패드 출시는 IT미디어 업계에 벌써부터 상당한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아이패드 출시가 넷북, 전자책(e북은 물론 휴대폰 판매에도 영향을 줄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전자ㆍIT 업계도 새로운 태블릿PC 시장을 만드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게다가 중국에서는 아이패드 출시일에 맞춰 유사한 제품까지 선보인다고 하니 가히 그 영향력은 막대하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하나의 사건이 벌어지면 그 사건은 다른 현상을 만들어낸다. 즉 사회의 모든 현상처럼 경제현상 역시 인과관계가 있으며, 사람들은 원인이 발생하면 그 결과를 나름대로 예측하면서 경제생활을 한다. 철강제품 수요가 늘어나면 철 가격이 상승하고, 인플레이션으로 화폐가치가 떨어지면 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렇듯 모든 결과가 예상한 대로 나타나지는 않는다. 모든 결과가 예측 가능하다면 세상에는 실패하는 사람이 없을 것이며 우연찮게 성공하는 사람도 없을 것이다. 아이패드의 경우 통신사를 비롯한 관련업체들이 막대한 이익을 얻을 거라는 사실은 누구나 예측할 수 있다. 하지만 아이패드 출시가 팝콘시장에 영향을 준다면? 이를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모든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면 경제학은 이미 가장 우월한 학문이 되었을 것이다. 실제로는 경제학자나 정부관계자가 정책을 시행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기보다는 엉뚱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