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속의 든든한 건강 지킴이, 면역 체계를 한눈에 보여 주는 메디컬 그림책!
1급 감염병이던 코로나 19가 4월 25일부터 2급 감염병으로 하향된다고 해요. 그래서 확진자의 격리 의무도 단계적으로 해제될 거라지요. 종교 시설과 일부 사업장에 보름간 ‘운영 제한’을 권고했던 2020년 3월 22일을 시작 시점으로 보면 757일, 그러니까 약 2년 1개월 만에 드디어 우리 모두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가게 되는 셈이에요.
우리나라 초중고생 540만 명이 등교를 하지 못하는 전대미문의 사건이 벌어지면서 우리의 고정 인식에 큰 변화가 생겼어요. 3월이 되면 으레 새 학기를 맞아 등교를 하던 학교의 풍경이 원격 수업으로 대체되면서 확연히 달라졌으니까요. 이와 함께 영원히 변할 것 같지 않았던 일들이 우리의 일상 곳곳에서 하나씩 하나씩 큰 변화를 맞게 되지요.
2년여의 시간 동안 우리의 일상을, 우리의 교육을 언택트 문화로 바꿔 버린 코로나 19! 그 위력은 가히 어마어마하다고 할 수 있어요. 전 세계를 한 순간에 혼란과 불안과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은 것도 모자라 생활 양식을 아예 바꿔 놓았으니까요. 사람들은 앞으로 몇 년 지나면 또 다른 종류의 바이러스가 나타날 거라고들 예측해요. 지금도 코로나 19는 변이를 거듭하고 있어서 의료계를 큰 어려움에 빠뜨리고 있지요. 도대체 이 바이러스란 녀석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바이러스가 침입했을 때, 우리 몸은 과연 어떤 반응을 일으킬까요?
『멈춰, 바이러스!』에서는 바로 그 이야기를 하고 있어요.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세포를 소개한 뒤, 그들이 각각 어떤 역할을 수행하며, 바이러스가 침입했을 때 어떤 식으로 방어하고 물리치는지를 어린이 눈높이에 맞추어 친절하게 알려 준답니다. 그러니까 우리 몸에서 면역 체계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 원리를 한눈에 보여 주는 셈이에요.
우리 몸의 면역 체계에서 백신 접종, 그리고 바이러스 예방법까지!
우리 몸은 수십억 개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어요. 세포는 종류가 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