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Prologue
추천의 글
책머리에
Part 1 공연이란
1. 공연이란
2. 공연 마케팅이란
3. 공연 마케터란
-공연 마케터의 역할
-공연 마케터가 갖추어야 할 것
-공연 마케터의 비전
Part 2 마케팅 계획 수립
1. 마케팅 계획 수립
-마케팅의 시기
-마케팅 계획 수립 단계
-SWOT 분석
-시장 세분화와 타깃팅
-포지셔닝
-4P 믹스
2. 마케팅 성과 평가
-마케팅 성과 평가의 목적
-마케팅 성과 평가의 기준
-마케팅 성과 평가의 방법
3. 마케팅 진행
-프로모션이란
-프로모션의 목표
-제휴 프로모션
-프로모션 기획 시 고려사항
-프로모션 실행
-제안 단계
-가격 할인 프로모션
-프리미엄 프로모션
-경품 프로모션
-광고
-세일즈
-협찬
-고객 커뮤니케이션
-B2B 마케팅
-티켓 매니지먼트
부록
부록1 공연기획사란
부록2 공연 마케팅, 이것이 궁금하다!
부록3 인터뷰
출판사 서평
지금의 공연계는 개별 공연 그 자체에서 공연 산업으로 진화했다.
세트장은 물론이고 배우들의 역량도 모두 발전했다. 하지만 공연에 관련한 것들만 진화한 것이 아니라
관객들의 수준도 덩달아서 성장했다. 예전에는 문화 비평가의 평론에나 등장할법한 전문용어나 어려운 용어들이
공연 동호회 사람들 입에서 오르락내리락 한다. 그들의 수준은 이제 예전의 그것과는 차원이 다르다.
이런 소위 마니아층의 사람들이 하나둘씩 늘어나면서 공연을 무대에 올리기 위한 다양한 관련 산업이 만들어졌고,
공연 마케팅이나 문화 마케팅이라는 단어도 쉽...
지금의 공연계는 개별 공연 그 자체에서 공연 산업으로 진화했다.
세트장은 물론이고 배우들의 역량도 모두 발전했다. 하지만 공연에 관련한 것들만 진화한 것이 아니라
관객들의 수준도 덩달아서 성장했다. 예전에는 문화 비평가의 평론에나 등장할법한 전문용어나 어려운 용어들이
공연 동호회 사람들 입에서 오르락내리락 한다. 그들의 수준은 이제 예전의 그것과는 차원이 다르다.
이런 소위 마니아층의 사람들이 하나둘씩 늘어나면서 공연을 무대에 올리기 위한 다양한 관련 산업이 만들어졌고,
공연 마케팅이나 문화 마케팅이라는 단어도 쉽게 들어볼 수 있게 되었다. 공연을 문화 내지는 여가라고 생각하던 데에서
나아가 진로로 삼는 젊은이들이 많이 늘어난 것도 좋은 공연 문화 산업의 토양이 되고 있다. 하지만 정작 공연을 기반으로
하는 마케터가 되고 싶은 꿈나무들이 간접경험을 위해 서점을 찾아가보면 이론에 치우친 서적들만 즐비하고
공연 마케터에 관한 책을 찾기 어려운 실정이었다. 공연 실무자들 또한 혼란스러운 건 마찬가지다.
공연이 마케팅이 필요한 산업으로 발달한 지 꽤 지났지만 정작 현장 공연 마케터들은 갈팡질팡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들에겐 리허설이란 없다. 모든 상황이 현실이고 본 공연이다. 그런 그들에게 대본과도 같은 ‘빛’이 되어줄 책이 바로 이 책이다.
『공연 마케팅, 리허설은 없다.』는 모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