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_언론 홍보란 무엇인가
1. 홍보란 무엇인가
2. 왜 홍보를 해야 하는가
3. 홍보는 어떻게 하는가
제2장_뉴스란 무엇인가
1. 어떤 소식이 뉴스가 되는가
2. 언론은 무엇을 원하는가
제3장_언론이란 무엇인가
1.언론은 어떻게 생겨났는가
2. 인쇄매체란 무엇인가
3. 방송이란 무엇인가
4. 뉴미디어란 무엇인가
제4장_언론인은 누구인가
1. 기자는 누구인가
2. PD는 누구인가
3. 그 밖의 언론인은 누구인가
제5장 언론을 어떻게 대하고 활용할 것인가
1. 언론인을 대할 때 명심해야 할 십계명
2. 매체별 언론인 응대법과 언론 활용법
제6장 불교 홍보를 어떻게 할 것인가
1. 종교 홍보는 어떻게 다른가
2. 불교는 어떻게 홍보해 왔는가
3. 불교는 언론에 어떻게 다뤄지는가
4. 불교 홍보 콘텐츠를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5. 사찰 홍보는 어떻게 할 것인가
6. 이웃종교를 어떻게 배려할 것인가
제7장 언론 홍보를 실제로 어떻게 하나
1. 홍보 기획은 어떻게 하나
2. 보도자료는 어떻게 작성하는가
3. 사례로 본 보도자료 작성법
4. 보도자료를 어떻게 배포할 것인가
5. 기자회견이나 기자간담회는 어떻게 하나
6. 사후 관리도 중요하다
제8장 위기관리 홍보란 무엇인가
1. 위기관리 홍보는 왜 필요한가
2. 위기에 대처하는 5가지 기본 원칙
3. 위기에는 언론을 어떻게 대할 것인가
4. 위기 대응 매뉴얼을 만들라
부처님의 가르침과 한국불교의 전통문화를
홍보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현대 사회는 시·공간을 초월하여 세상과 소통할 수 있는 미디어의 시대이다. 이러한 시대에 대중매체를 활용하는 것은 단시간에 최대의 홍보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법이다. 이 책은 대중매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방법론을 이야기하고 있다. 더 구체적으로는 부처님의 가르침과 한국불교의 전통문화를 홍보하기 위해 미디어와 언론 매체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에 대한 방법을 담고 있는 실용서이다.
그동안 조계종단 차원에서는 미디어의 활용과 불교의 현대적 홍보를 위해 주지연수교육, 강좌개설 등의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러나 미디어를 활용하여 불교를 홍보할 수 있는 교재가 없었던 것 또한 사실이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대한불교조계종 미디어위원회에서는 《미디어 불교홍보, 이렇게 하자》를 발간하였다. 이 책은 이처럼 종단 구성원들의 미디어 홍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홍보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기 위해 씌여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