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지출과 구매
1. 기본 개념 익히기 : 경제란 무엇일까? … 12
2. 누가 경제를 혼란스럽게 만들까? … 15
3. 계획 경제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없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 17
4. 사과 혹은 바나나 : 시장 경제 체제는 어떻게 작동할까? … 19
5. 국가는 수요와 공급을 어떻게 촉진 시킬까? … 22
6. 경쟁의 한계 : 언제 경쟁 원칙이 작동하지 않을까? … 24
7. 소 한 마리는 양 두 마리 : 돈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26
8. 요구르트의 장거리 여행 : 제품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 29
9. 베스트셀러 바이오 피자? 기업은 생산할 제품을 어떻게 결정할까? … 32
10. 휴대폰, 아이스크림, 냉동 피자가 여러종이 아닌 이유는 무엇일까? … 34
11. 노브랜드 혹은 브랜드? 진품 혹은 모조품? … 36
12. 휴대폰, 누텔라, 청바지 가격은 어떻게 결정될까? … 39
13. 코카콜라, 포르셰, 킨더 초콜릿 등 브랜드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 41
14. 광고의 역할은 무엇일까? … 43
15. 세상에 공짜는 없다 : 광고료는 누가 지불할까? … 45
16. 품질 좋고 저렴한 노브랜드 상품이 존재하는 이유? … 47
17. 유행 중? 유행 끝? 핫한 제품에서 진열대 신세가 되기까지,
특가 판매를 하는 이유는? … 49
18. 경쟁이 없으면 더 비싸다. 경쟁이 없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 51
19. 카르텔이 어디에서도 사랑받지 못하는 이유는? … 54
20. 경쟁 대상이 적을 때 경쟁은 어떻게 이뤄지는가? … 56
21. 빅맥이 너무 짜요. 소비자로서 나는 어떤 권리를 행사할 수 있을까? … 58
제2장 노동과 돈 벌기
1. 노동이란 무엇인가? … 62
2. 착취 혹은 용돈 벌이 : 몇 살부터 일해도 되는가? … 64
3. 쓰러질 때까지 일해야 한다면?
법으로 정해진 근무 시간은 몇 시간인가? … 66
4. 급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