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공부의 길에서 묻는 326개의 질문과 대답,
눈 밝은 선지식의 바른 공부 안내서
마음공부란 모든 굴레를 벗어나 끝없는 자유와 영원한 안식을 얻기 위한 공부다. 이 공부는 그동안 알고 있던 모든 것, 붙잡고 있던 모든 것을 떠나 새롭고 낯선 길을 걷는 것이기에 모르는 것투성이일 수밖에 없다. 그러니 이 길을 가는 공부인에게는 잘못된 길로 빠지지 않고 끝까지 바른 길을 가도록 인도해 줄 좋은 안내자가 필요하다.
마음공부의 길을 걷는 공부인들의 진지한 질문과 선지식(善知識의 친절한 답변이 옹골지게 담긴 책이 도서출판 침묵의향기에서 출간되었다. 《마음공부?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1》은 무심선원 김태완 원장이 2002년부터 2020년까지 구도자들의 갖가지 물음에 답한 글 가운데 326개를 선별하였다.
그리고 주제별로 분류하여, ‘마음공부란 무엇인가?, 믿음과 발심, 깨달음과 수행, 견해에서 벗어나기, 마음공부의 바른 길, 마음공부의 어려움, 마음공부와 사회생활, 체험과 그 뒤의 공부, 별별 질문들’ 등 아홉 개의 장으로 묶었다.
무려 19년에 걸친 질의응답을 엮었으므로 대다수 구도자가 품을 만한 질문이 상당 부분 포함되어 있다. ‘공부인을 위한 거의 모든 문답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수준이다. 부제는 초심자를 위한 입문편이라고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깊이 있는 질문과 답변이 많아서 공부를 오래 한 사람들에게도 충분히 유익한 책이다. 법을 보는 안목이 꽤 갖추어진 사람들을 위한 ‘심화편’도 추후 출간할 예정이다.
수많은 오해와 잘못된 관점을 바로잡는다
바른 관점을 갖추어야 공부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무심선원 김태완 원장은 조사선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고 선(禪을 공부하여 불법(佛法을 깨쳤으며, 무심선원을 설립하여 20여 년 동안 마음공부를 지도하고 있다. 선어록과 경전 번역서, 설법서 등 수십 종의 저서도 꾸준히 출간하는 등 이론과 실천을 겸비한 까닭에 문하에서 불법에 눈을 뜬 사람이 꾸준히 배출되고 있다.
마음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