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형제의 숲 - 온그림책 6 (양장
저자 유키코 노리다케
출판사 봄볕
출판일 2022-04-15
정가 22,000원
ISBN 9791190704526
수량
당신은 어느 쪽입니까?
하루가 멀다 하고 기후변화가 심각하다, 기후 위기에 봉착했다, 지구 온도가 1.5도나 올라갔다, 인간이 지구를 너무 과도하게 사용하고 있다 등등의 뉴스가 나오고 있다. 환경 문제만큼은 사람들이 방관자 모드를 취하는 편이라고 하는데, 이젠 더 이상 방관자로 지켜볼 수 없을 만큼 심각한 사태를 맞이했다. 평소와 같지 않은 산불, 태풍, 홍수 등은 대체로 기후변화에서 기인한다고 한다. 그렇다면 지구를 위해, 지구에서 살아가고 있는 인간을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탄소중립부터 수많은 솔루션은 제안되고 있지만 실천하는 일은 그리 쉽지 않거나, 개인의 실천이 얼마나 큰 변화를 가져오겠어 하는 회의감도 든다. 전 연령이 다 봐도 좋은 그림책 《형제의 숲》은 지금 우리에게 “당신은 어느 쪽입니까?”라는 질문을 던지고 있다. 《형제의 숲》을 함께 보면서 우리는 지구를 위해, 아니 우리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수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압도적인 그림에 절제된 텍스트
책이 무척 크다. 가로 285㎜에 세로 360㎜의 빅북 크기에 가까운 그림책이다. 크고 압도적인 그림이 주는 정서를 살리고 텍스트를 절제한 그림책이다. 표지를 먼저 보자. 위로는 빽빽한 나무들이 보이고 아래에는 강인지 바다인지 모를 물이 보인다. 가운데 두 남자가 하늘을 향해 누워 있다. 한 사람은 검은 머리에 흰 티셔츠를 입고 검은 바지를 입었다. 다른 한 사람은 노란 머리에 검은 셔츠 흰 바지를 입었다. 그리고 한쪽에는 빨간 머리를 한 여자가 동물들과 함께 서 있다. 군데군데 토끼, 사슴으로 추정되는 야생동물들이 보인다. 제목이 ‘형제의 숲’인 걸로 보아 가운데 누워 있는 두 남자는 형제가 아닐까 추측이 된다.
이제 본격적으로 본문을 살펴보자. 첫 장을 넘기면 왼쪽 그림과 오른쪽 그림이 데칼코마니처럼 비슷하다. 왼쪽엔 검은 머리 남자와 빨간 머리를 한 여자가 마주 보고 있다. 여자 뒤로는 숲과 동물들이 남자를 향해 서 있다. 오른쪽 그림은 노란 머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