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장 지적장애 정의체계에 대한 이해
1. 지적장애에 대한 조작적 정의
2. 지적장애 조작적 정의의 핵심 구성요인
3. AAIDD 지적장애 정의의 역사적 변천
4. 지적장애 정의를 위한 인간 기능성의 다차원적 모델
5. 지원체계에 대한 이해
6. 지적장애 분류체계에 대한 이해
7. 우리나라의 지적장애인에 대한 법률적 정의
제2장 뇌발달과 지적장애
1. 뇌의 구조 및 기능과 분리현상
2. 뇌손상과 지적장애
3. 뇌 관련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제3장 지적장애의 원인 및 예방
1. 지적장애 원인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
2. 지적장애 원인에 대한 다중위험요인 접근법
3. 생의학적 위험요인
4. 사회적·행동적·교육적 위험요인
5. 지적장애 예방을 위한 지원
제4장 지적장애인의 특성
1. 인지발달
2. 학습 특성
3. 심리 및 사회·행동적 특성
4. 언어 및 의사소통적 특성
5. 신체적·건강적 특성
6. 지적장애 학생의 특성에 따른 지원 요구
제5장 지적장애 진단·평가·배치
1. 진단·평가의 개념 및 목적
2. 진단·평가의 절차: 선별, 의뢰
3. 진단·평가의 절차: 특수교육대상자 진단
4. 특수교육대상자로서의 적격성 여부 결정 및 배치
제6장 영유아기 교육적 접근
1. 지적장애아의 영유아기 특수교육의 이해
2. 지적장애아의 영유아기 특수교육의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특성
3. 가족 참여
4. 지적장애 영유아의 교육
5. 지적장애 영유아의 통합교육
6. 지적장애 영유아의 전환 프로그램
제7장 학령기 교육적 접근: 교육과정
1.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의 기본 이해
2. 중등도 및 중도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3. 경도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4. 개별화교육계획
제8장 학령기 교육적 접근: 교수방법 및 전략
1. 학습과 학습 단계
2. 학습이론과 증거기반 교수전략
3. 행동주의 교수전략: 직접교수, 우발교수